소개글
"주일학교 교육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2.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2.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2.3.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목적
4.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절차
4.1. 의뢰 및 진단 평가
4.2. 선정 및 배치
4.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4.4.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및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개별화 교육은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 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으로, 장애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교육 목표, 교육방법, 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2.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2.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개별화 교육은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 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장애의 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 목표, 교육방법, 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교육이며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개별화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즉, 장애 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 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2.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인적사항: 대상자의 개인정보 및 개별화교육계획의 시작과 종료일, 진단평가 정보, 대상자의 흥미 및 보호자의 희망사항 등이다.
현행수준: 장애영유아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명확한 수준을 서술하고 현 수준을 서술한다. 강점과 지도점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장애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현행수준을 서술한다.
교육목표: 장기적으로 장애아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장애아가 교육 후에 성취해야 하는 교육적인 수행에 대한 목적을 서술하고, 1년간 성취할 목적을 나타낸다. 단기적으로는 교육적 수행과 장기목적 간 측정되는 중간 단계인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한 서술이다.
교육방법: 발달 영역별로 개별적 요구에 따른 교육방법을 기술하고 보편적 학습설계에...
참고 자료
이소현.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이지연,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2020
<유아특수교육학>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2023
박해정.「빛을 따라 생명으로-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드리는 예배」. 서울: 동연, 2016.
김소영, 「교회력에 대한 연구」, (영남신학대학교, 신학과 목회 17, 2002), p.195.
신앙과 직제 위원회 편,「“Advent”의 한글 명칭에 대한 소고」(논의를 위한 소논문, 2022)
백천기 목사 엮음, 「한국교회와 리마 예식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p.311
박은규 지음, 「예배의 재발견」(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8), p.197
신앙과 직제 위원회 편,「기독교대한감리회 새 예배서」(서울:기독교대한감리회홍보출판국, 2006) p.203.
주승중,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p.102
남호, 「교회력에 따라 예배하기 (서울: 도서출판kmc, 2006), p.131.
그리스도교대사전편찬위원회, “교회력”, 「그리스도교 대사전」제1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p.85.
곽전태,「기독교대한감리회 예배서」,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 1992), p.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