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심부전 질환의 이해
1.1. 심부전의 정의
심부전이란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충만 기능(이완 기능)이나 짜내는 펌프 기능(수축 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심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관상동맥질환이며, 그 외에도 심근질환, 고혈압, 판막 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장기간의 빠른 맥박,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고, 출산 전후에 발생하는 산후심근증도 있다. 일부 항암제도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심부전 환자의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호흡곤란이다. 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정체되면서 심실의 충만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생긴다. 이 외에도 피로감, 운동 능력 저하, 부종, 간 비대, 복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장기간 심부전에서는 식욕부진 및 악액질, 노령의 심부전에서는 혼돈, 불안,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부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호흡곤란, 피로감 등의 주관적 증상과 함께 진찰 및 청진 소견, 혈액검사, 흉부 X선 촬영, 심전도,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심장 기능 이상이 증명되어야 한다. 또한 갑상선 기능 검사도 필요할 수 있다.
1.2. 심부전의 원인
심부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초래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관상동맥질환이다. 심장 근육(심근) 질환, 고혈압, 판막 질환 등도 주요 원인이 된다. 그 밖에도 장기간의 빠른 맥박(빈맥),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가역적인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드물지만 출산 전후에 원인 미상의 심부전이 발생하는 산후(또는 임신성) 심근(병)증도 있다. 항암제 중 일부도 누적되는 사용 용량에 비례하여 심부전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심부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관상동맥질환이 전체의 약 2/3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고혈압, 심장 근육 질환, 판막 질환 등도 심부전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빈맥,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산후 심근증 등도 가역적인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항암제의 누적 사용 역시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3. 심부전의 증상
심부전 환자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을 제대로 퍼낼 수 없어 체액이 연약한 조직으로 스며들게 되어 폐부종, 발목부종, 복수 등이 발생하게 된다.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호흡곤란이다. 처음에는 활동 시에 주로 나타나지만 점차 휴식 시 또는 수면 중에도 발생하여 잠에서 깨게 되는 경우도 있다. 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정체되면서 심실의 충만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 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생기고 이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곤란은 정도에 따라 운동 시 호흡곤란, 누웠을 때 호흡곤란,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등으로 진행한다. 심장에서 혈액을 제대로 짜내지 못하므로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우측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 비대, 복수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부종은 주로 낮은 부위(예: 발목이나 종아리 등)에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 부종이 될 수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