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력 및 임상 소견
1.1. 병력 및 가족력
대상자는 특이 병력이 없었으나, 동남아 여행에서 돌아와 과한 음주 후 3일 동안 호흡곤란을 경험하였다. 이후 17일 만에 어지러움증이 추가로 나타나 인근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고, 심전도 결과 완전 방실차단(CAVB) 소견이 확인되었다. 이전까지 심장과 관련된 약물을 전혀 복용하지 않았던 대상자는 관상동맥 질환이나 부정맥 병력은 없었다. 가족력으로는 대상자의 어머니가 심장질환과 암 병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2. 이학적 소견
대상자는 의식이 명료하고 의사소통이 원만하며 정서상태가 안정적이다. 호흡기 검진 결과 호흡곤란은 없으나 가슴통증과 어지러움을 호소한다. 청진 시 심잡음이 청취되며 심전도 검사상 부정맥이 관찰된다. 상지와 하지의 운동장애나 감각 저하는 없으나 좌측 안구의 시력 저하가 있다. 피부색은 정상이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 이상소견은 없다.
1.3. 검사 결과
ECG 검사 결과, 완전방실차단(Complete atrioventricular block)이 관찰되었다. 심전도 상 심방수축수는 60~100회/분으로 정상 범위를 유지하나, 심실수축수가 20~40회/분으로 매우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P파는 정상적으로 보이나 QRS파와는 무관하게 규칙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해 동방결절에서 발생한 자극이 방실결절에서 완전히 차단되어 심방과 심실이 독립적으로 수축하는 완전방실차단 소견을 보이고 있다.
TTE 검사 결과, 좌심실 수축기능은 정상이나 중격벽의 비동기성 운동이 관찰되었다. 이는 심장의 전기적 전도 장애로 인한 기계적 수축 이상을 나타내는 소견이다.
Pro-BNP 수치가 3100 pg/mL로 상승되어 있어, 심부전으로 인한 심장 부담 증가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AST, ALT 등 간효소 수치도 상승되어 있어 심장 기능 저하로 인한 간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혈액응고검사 결과, PT, aPTT 등 응고지표들은 정상 범위를 유지하고 있어 출혈 경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D-dimer도 정상 수준이어서 혈전 생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해질 검사 결과, 나트륨, 칼륨, 염소 등 주요 전해질이 정상 범위를 유지하고 있어 전해질 불균형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2. 진단명: Atrioventricular (AV) block
2.1. 병인 및 발생 기전
Atrioventricular (AV) block의 병인 및 발생 기전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 심장질환이나 그 외의 병적 상태에서 발생되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된다. 주요 원인으로는 선천성 및 후천성 심질환, 비정상적인 전도경로, 전도장애, 심근비대, 심근세포 손상, 폐질환(폐색전, COPD), 산-염기 불균형, 알코올, 커피, 담배, 결합조직 질환, 약물 부작용, 전해질 불균형, 정서적 불안정, 저산소증, 쇼크, 대사성 질환(갑상샘 기능 부전) 등이 있다. 가족력이나 습관(오랜 기간 음주, 흡연) 등도 AV block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AV block의 발생 기전이 달라지는데, 심장의 전도 체계에 직접적인 손상이나 장애가 발생하거나 자율신경계의 조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