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경색은 한국인 사망원인 3위에 해당하는 매우 위험도가 높은 질환이다. 최근 우리나라 뇌경색 발생률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암을 제외하면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한다. 뇌경색은 발병원인을 피하고 위험요인을 줄이면 발생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고, 질병 발생 후라도 빠르고 적극적인 치료로 사망과 같은 극단적인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중환자실에서 뇌경색 환자를 직접 간호하면서 이론적으로 많이 접해왔지만 실제 간호하는 법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에 더 궁금하고 관심이 많이 갔다.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3위에 해당하는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대상자 혹은 보호자에게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뇌경색을 케이스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대상자 선정 동기
중환자실에 실습하면서 뇌경색 환자가 계셨고, 이론으로는 많이 접해왔지만 실제 간호하는 법에 대해선 무지했기 때문에 더 궁금하고 관심이 많이 갔다.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3위에 해당하는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대상자 혹은 보호자에게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뇌경색을 케이스로 선정하게 되었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정의
뇌경색은 뇌조직이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되며, 이때 뇌조직의 괴사가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른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다.
2.1.2. 원인
허혈성뇌졸중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혈전이나 색전으로 뇌동맥이 폐색되어 발생한다. 혈전성뇌졸중과 색전성뇌졸중이 전체 뇌졸중의 80%를 차지한다.
혈전성뇌졸중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생기지 않는다.
색전성뇌졸중은 색전이 대뇌동맥을 폐쇄하여 발생한다. 흔한 원인으로 비판막성 심방세동, 허혈성심질환, 류마티스성심질환, 심근경색이나 인공판막대치술 등이 있다. 색전의 다른 원인은 목동맥팽대나 목동맥 안이나 작은 동맥의 분기점에서 떨어져 나온 작은 덩어리이다.
일과성허혈발작과 가역성 허혈성신경결손은 허혈성뇌졸중의 경고증상으로 선행되기도 한다. 일과성허혈발작은 작은 색전이나 혈관연축으로 동맥이 좁아졌거나 혈관이 폐색되어 일시적으로 혈류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1.3. 병태생리
뇌세포는 산소와 당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혈류공급으로 뇌세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Co2와 젖산과 같은 대사산물을 제거한다. 뇌의 혈류가 감소하면 수분 내에 뇌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나, 뇌는 자동조절 기능이 있어 뇌의 혈류를 분당 1000cc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뇌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뇌의 한 동맥이 손상되어 그 동맥에서 혈액을 공급받는 뇌조직의 허혈현상이 발생하여 뇌기능이 손상 받는다. 허혈은 뇌에 저산소증, 무산소증, 저혈당증을 초래하여 허혈된 부위의 신경원과 신경교세포, 조직을 경색·괴사시킨다. 뇌경색 발생 이후의 뇌대사는 침범된 영역뿐만 아니라 대뇌반구의 반대쪽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2.1.4. 증상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구음장애 등이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허혈성 뇌졸중의 증상은 폐색된 혈관이 뇌조직의 어느 부위에 혈류를 공급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하였던 운동기능 및 감각기능의 부전 이외에도 실인증, 실어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갑작스런 시야장애 및 의식 소실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허혈성 뇌졸중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이 단일한 허혈성 뇌졸중에서 모두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일부의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