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개념
1.2. 통합교육의 필요성
1.2.1.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1.2.2. 교육서비스 제공
1.2.3. 교육 효과
1.2.4. 사회적 관계 형성
1.3. 통합교육의 효과
1.3.1.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효과
1.3.2. 일반유아에 대한 효과
1.4.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과제
1.4.1. 법적 기반 마련
1.4.2. 일반교육의 개혁
1.4.3. 인식 개선
1.4.4. 교사 교육 개선
1.4.5. 행정가 및 관리자 교육 확대
1.4.6. 지원 체계 구축
1.4.7. 교수-학습 지원 센터 설치
1.4.8. 판별 도구 및 기법 개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의 개념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일반유아들과 함께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단순히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그리고 그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하나의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내용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라고 할 수 있다.


1.2. 통합교육의 필요성
1.2.1.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이란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심리·행동·신체에 문제가 있든 없든, 통합교육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장애가 없는 아동들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주어야 한다. 즉, 다수와 소수가 모두 모인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 통합교육의 목표이다. 이는 공부 잘하는 아동만을 위한 교육이었던 일반교육과, 장애아동만을 위한 교육이었던 특수교육을 넘어서는 것이다. 통합교육에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특성과 능력에 맞게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평등을 추구하며, 교육의 용이성과 조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단순히 장애아동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포괄하는 바람직한 교육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1.2.2. 교육서비스 제공

둘째,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본래모습이어야 한다. 이제까지 양질의 특수교육을 제공하지 못했다면, 이제부터 특수교육은 특수교육을 하고 있는 모든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아동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양질의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할 책무성이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이제 시대적 요청이자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모든 교육기관의 본래 모습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1.2.3. 교육 효과

셋째, 통합교육을 받은 학습장애 학생의 50% 이상은 비장애 아동과 동일한 학업의 향상을 보였다고 제시하고 있으며, 정신지체 아동의 경우도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음을 제시하고 있다. 즉, 통합교육을 받은 장애 아동들의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고 있다는 즉, 통합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의 목표 달성도도 높았음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Hunt 등(1994)의 연구에서 통합교육 상황에서 심한 장애가 있는 아동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질 좋은 IEP 교육서비스를 받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1.2.4. 사회적 관계 형성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고 있다. 통합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개별화교육...


참고 자료

신현기 외 3인(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을: 박학사.
이소현, 박은혜(200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권요한, 이만영(2012).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요인. 특수교육학연구.
김경옥(2003).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인식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2013, 최경남
정민사, 2019,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전경원
특수학교 학생 증가 둔화…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희망자 증가 영향, 대전일보, 2019.5.19, 박영문 기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 2010, 박수정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