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를 구성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 교육 교수학습 방법
1.2. 문화 감지 도구에 관한 이해
2. 본론
2.1.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개념 및 특징
2.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
2.2.1. 음식과 관련된 위기사건
2.2.2. 일상생활과 관련된 위기사건
2.2.3. 돈과 관련된 위기사건
3. 결론
3.1. 문화 교육의 필요성
3.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효과
3.3. 문화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 교육 교수학습 방법
문화 교육 교수학습 방법에는 교사 주도적인 활동, 학습자의 주도적인 활동, 그리고 독립 활동이 있다. 일반적인 한국어 학습에서는 교사 주도적인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며, 이 중 문화 감지 도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문화 감지 도구란 목표 문화와 자국 문화의 차이를 인지하여 문화 간 의사소통의 오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훈련 방법이다.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사용하고 교류하면서 문화 간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외국어를 습득하더라도 한국 문화만의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의사소통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발화 능력 외에도 문화적, 사회적 이해가 필요하다. 문화 동화자는 학습자의 문화와 타 문화권의 문화를 대조하여 차이점을 감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갖고 있다. 문화 감지 도구의 특징은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 있으며, 문화 간 차이로 인한 오해를 줄일 수 있고, 능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단시간에도 문화를 효과적으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
1.2. 문화 감지 도구에 관한 이해
문화감지도구는 학습자의 문화와 목표 문화권의 문화를 서로 대조하여 문화 간 차이점을 감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문화감지도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문화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둘째, 타문화를 접하게 될 때 처음 겪거나 익숙하지 않은 상황들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 셋째, 문화 간에 차이가 있을 때 생기는 문화의 차이를 줄여줄 수 있다. 넷째, 수동적인 자세가 아닌 능동적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다섯째, 긴 시간을 수업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문화감지도구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활동의 활용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사나 해외파견자를 위한 문화 간 프로그램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의사소통 시에는 언어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상호 다른 문화적인 배경에 따른 오해를 잠식시키는 문화 간의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본론
2.1.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개념 및 특징
문화동화자는 학습자의 문화와 타 문화권의 문화를 서로 대조하여 문화 간 차이점을 감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갖고 있다. 문화감지도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문화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둘째, 타문화를 ...
참고 자료
이은진(2011),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중국인 학습자들 대상으로-
손은경(2003),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박정미(2019),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성희(2015), 한국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김정아,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훈련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지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불안과 문화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손은경, 문화감지도구(Intercultural Sensitizer) 개발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2003.
이은진, 문화감지도구(intercultural sensitizer)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