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관련 학술지 분석 및 요약 보고서
1.1.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올바른 손 씻기는 감염 전파 예방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나라는 손 씻는 사람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비누 사용률이 미흡하고 손 씻는 시간, 정확도가 낮다. 또한 올바른 손 씻기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여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에게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건강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연구 결과,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상승하였다.
동영상, OX 퀴즈와 그림 그리기, 이야기 나누기 등으로 손 씻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킨 것이 손 씻기 실천 정도를 증진시키는 데 영향을 미쳤으며, 수돗가에 정확한 손 씻기 스티커를 부착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손 씻는 효과가 지속되었다.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학령전기 아동에게 실천율과 정확도를 증진시키고 기억을 장기화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 학령전기 아동은 건강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손 씻기 행동을 반복 실습하게 함으로써 아동기부터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쉽게 반복 설명하고, 역할 놀이를 이용하여 아동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실천력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에게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건강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동이 즐겁게 참여하면서도 손 씻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동영상, OX 퀴즈와 그림 그리기, 이야기 나누기 등의 교육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수돗가에 정확한 손 씻기 스티커를 부착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손 씻는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실천율과 정확도를 증진시키고 기억을 장기화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1.3. 연구 설계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전에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두 집단 간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다음 날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이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1.4. 연구 결과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의 정규성 검증 결과 실험군은 정규분포를 가정할 수 없었으나, 대조군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이 동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이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