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아동 사전실습보고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5.02.21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과 아동 사전실습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관련 학술지 분석 및 요약 보고서
1.1.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2. 연구 목적
1.3. 연구 설계
1.4. 연구 결과
1.5. 아동간호의 근거기반 실무에 미치는 영향

2. 투약오류 환자안전사고 보고서
2.1. 서론
2.2. 본론
2.2.1.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해결 방안
2.2.1.1.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2.2.1.2.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 방안
2.3. 결론

3. 리더십 보고서
3.1. 리더십의 개념
3.2. 간호조직에서의 리더십
3.3. 간호사의 리더십 기술
3.4. 존경하는 리더의 경력 및 특성
3.5. 나의 리더십 발휘 경험사례
3.6. 추후 나의 리더십 개발을 위한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관련 학술지 분석 및 요약 보고서
1.1.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올바른 손 씻기는 감염 전파 예방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나라는 손 씻는 사람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비누 사용률이 미흡하고 손 씻는 시간, 정확도가 낮다. 또한 올바른 손 씻기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여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에게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건강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연구 결과,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상승하였다.

동영상, OX 퀴즈와 그림 그리기, 이야기 나누기 등으로 손 씻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킨 것이 손 씻기 실천 정도를 증진시키는 데 영향을 미쳤으며, 수돗가에 정확한 손 씻기 스티커를 부착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손 씻는 효과가 지속되었다.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학령전기 아동에게 실천율과 정확도를 증진시키고 기억을 장기화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 학령전기 아동은 건강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손 씻기 행동을 반복 실습하게 함으로써 아동기부터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쉽게 반복 설명하고, 역할 놀이를 이용하여 아동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실천력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에게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건강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동이 즐겁게 참여하면서도 손 씻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동영상, OX 퀴즈와 그림 그리기, 이야기 나누기 등의 교육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수돗가에 정확한 손 씻기 스티커를 부착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손 씻는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은 실천율과 정확도를 증진시키고 기억을 장기화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1.3. 연구 설계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전에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두 집단 간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다음 날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이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1.4. 연구 결과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의 정규성 검증 결과 실험군은 정규분포를 가정할 수 없었으나, 대조군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이 동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손 씻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역할 놀이를 이용한 손 씻기 프로그램이 손 씻기 실천 정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참고 자료

염영희, 고명숙, 김기경 외(2020). 개정 7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백과 https://terms.naver.com/list.naver?cid=63945&categoryId=63945
유경철(2019).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기 위한 효율적인 ‘리더십 개발’ 전략
MSH 리더십 훈련을 위한 몇 가지 팁과 필요한 마음가짐 https://www.youtube.com/watch?v=zG5gFISYqgo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