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표현교육론 말하기 과제 유형 선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
1.3. 말하기 과제의 유형과 구성 요소
2.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
2.1.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의 정의
2.2.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의 유형
2.3.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의 특징
3.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1.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2. 중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3.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4. 결론
4.1. 말하기 과제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4.2. 실제 생활 적용을 위한 말하기 과제의 필요성
4.3. 단계별 말하기 과제 개발의 방향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언어에서 말하기는 상대방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므로, 말하기 능력은 실제 의사소통에서 자기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며, 유창성, 상호활동성, 조직성이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언어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과제를 통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고 더 나은 의사소통과 공감이 가능해질 수 있다.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학습하여 실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말하기 교육이 필수적이다.
말하기 능력은 실제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으로, 유창성, 상호활동성, 조직성이 그 구성요소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말하기 과제를 통해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말하기 과제의 유형에는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 사회적 상호작용 과제,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토의 과제, 개인 과제 등이 있다. 이 중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는 언어를 사용하는 목적인 기능의 수행을 연습하기 위한 계획적인 활동 과제로,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연습하면서 언어 지식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의 유형에는 제한된 협력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제한 없이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기, 정보를 공유하여 처리하기, 정보를 처리하기 등이 있다. 이러한 과제를 통해 학습자들은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을 연습하고 언어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단계의 말하기 과제를 구성할 수 있다. 초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과제를, 중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과제를, 고급 학습자를 위해서는 익숙하지 않은 사회적 주제나 전문적인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과제를 구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에서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말하기 과제를 통해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언어 기능을 익히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3. 말하기 과제의 유형과 구성 요소
말하기 과제의 유형과 구성 요소이다. 말하기 과제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말하기 과제의 유형을 ...
참고 자료
기현선. (2017).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수 방안 연구 : 수관형사와 단위명사 중심으로.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경. (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학습지도. 카자흐스탄 한국교육 제2호. 109-11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_중간 (1) 강의자료. 57-72
장자엽. (2023).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말하기 과제의 유형 및 주제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고운 (2012) 과제 중심의 말하기 수업 사례 발표 - ‘공공시설 이용하기’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2(4). pp. 347-351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010), 국립국어원, PP.22
송복승 (1996) '학습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과 운용에 대하여, 국어교육연구 Vol3, 47~76
김보은. (2017).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 과제에 관한 연구-말하기 과제의 개선 방향성 및 모형 제시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10), 247-279.
임화정. (2009).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초급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15(1), 6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