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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듣기 능력 평가의 중요성
듣기 능력 평가의 중요성이다. 듣기는 원활한 의사소통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만 하다. 듣기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발음, 어휘력, 문법력, 문자이해력, 문맥과 상황 이해력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항이 학습자가 듣기 능력을 어떤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해야 하며, 문항에 사용된 어휘와 문법이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 적합한지, 문장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명확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듣기 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다각도로 평가해야 하며, 적절한 문항 난이도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문항이 목적에 부합하고 유효한지 확인하여 학습자의 실제 듣기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이처럼 듣기 평가는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듣기 평가 설계의 고려 사항
듣기 평가 설계의 고려 사항이다. 듣기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발음, 어휘력, 문법력, 문자이해력, 문맥과 상황 이해력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문항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어떤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해야 하며, 문항에 사용된 어휘와 문법이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 적합한지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문항의 문장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명확하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다양한 듣기 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다각도로 평가해야 하며, 적절한 문항 난이도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문항이 목적에 부합하고 유효한지 확인하여 학습자의 실제 듣기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2. 듣기 능력 평가 기획
2.1. 듣기 평가 영역 및 범주 설정
듣기 평가 영역 및 범주 설정이다. 한국어 듣기 평가는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이해 능력, 전략적 능력 등을 다양하게 측정해야 한다. 학습자의 발음, 어휘력, 문법력, 문자이해력, 문맥과 상황 이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듣기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