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사례관리의 개요
1.1. 아동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1.2. 아동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목적
2. 아동 사례관리의 실천 과정
2.1. 사례 발견
2.2. 사정
2.3. 계획
2.4. 개입 및 서비스 제공
2.5. 점검 및 평가
3. 사례 분석: 정신장애 아동의 사례관리
3.1. 사례 개요
3.2. 사례 발견 및 인테이크
3.3. 사정 및 문제 파악
3.4. 서비스 계획 및 개입
3.5. 점검 및 평가
4. 사례 분석: 아동 방임 사례의 사례관리
4.1. 사례 개요
4.2. 초기 접근 및 사정
4.3. 서비스 계획 및 개입
4.4. 점검 및 종결
5. 사례 분석: 초등학생 아동의 사례관리
5.1. 사례 발견 및 인테이크
5.2. 사정 및 문제 파악
5.3. 서비스 계획 및 개입
5.4. 점검 및 평가
6. 결론 및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사례관리의 개요
1.1. 아동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아동 사례관리는 아동 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및 가족을 발견하고,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사정하여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실천 과정이다. 아동 사례관리의 핵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과 가족의 욕구에 초점을 맞춘다. 아동의 연령, 발달 수준, 가정환경 및 사회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통합적이고 연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향한다. 아동과 가족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 기관 및 자원을 연계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아동의 자기 결정권과 권리 보장을 중시한다. 아동의 참여와 동의를 이끌어내어 의사결정 과정에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례 관리를 실시한다. 아동과 가족의 변화 과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여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조정한다.
이처럼 아동 사례관리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가족의 기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개입 전략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실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 아동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는 아동과 가족에게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아동 사례관리의 핵심 목적이다. 특히 가족 해체나 빈곤, 학대, 방임 등의 위기에 처한 아동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고 통합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아동 사례관리의 주된 목적이다. 또한 아동의 자립 및 자아실현을 도와 궁극적으로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에도 아동 사례관리의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이 능동적이고 자립적인 주체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동 사례관리의 핵심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아동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목적은 위기에 처한 아동과 가족을 보호하고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 아동 사례관리의 실천 과정
2.1. 사례 발견
사례관리 대상자인 김oo군은 복지관의 스크리닝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담당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모와 연락하여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사를 확인하고, 가정방문을 통해 인테이크를 실시하였다. 인테이크에서는 oo병원 의료사회사업가의 의뢰 내용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 모와의 면담을 통해 가정 및 주변환경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테이크 결과, 김oo군은 19세의 정신장애 2급 청소년으로 경제적 어려움과 자녀양육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가족 간 갈등이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김oo군과 동생의 학교 중퇴로 인한 자녀양육의 어려움과 관련된 심리적 갈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2.2. 사정
인테이크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도구들에 의해 사정을 위한 사례회의를 실시하였다. 사례회의에는 관장, 부장, 과장 3명, 담당 사회복지사, 상담센터 사회복지사의 총 7명이 참여하였고, 다음과 같이 서비스 제공 및 개입수준을 결정하였다. 클라이언트의 무기력에 대한 문제, 의료기관과의 연계필요성, 동생의 컴퓨터 중독과 도벽의 비행문제 해결, 클라이언트와 동생의 학업지속을 위한 욕구, 조부모와의 갈등해결 등이 사정되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약을 복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감정의 기복이 심했으며 상담에 소극적이었고 타인에 대해 기피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에 클라이언트의 감정조절을 위해 진료와 약물 투여가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병원과의 거리 문제로 인해 자원봉사자가 가져다 주는 약을 복용하고 있어 인근 지역의 병원과 연계가 필요한 것으로 사정되었다. 이와 더불어 클라이언트 스스로의 신변처리와 사회적응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3. 계획
목표 설정은 아동의 문제와 욕구, 강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아동의 분노조절 능력을 기르고, 학교와 가정에 잘 적응하며,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활용하여 분노조절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킨다. 또한 가정과 연계하여 아동의 양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전략으로는 첫째, 순간적인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켜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인지적 왜곡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둘째, 분노의 조짐을 인식하고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분노를 건전하게 표현하는 기법을 익힌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한 또래관계 개선, 보호자의 양육태도 점검 및 조언 등을 병행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계획을 통해 아동의 분노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대인관계 기술과 학교적응력이 증진되어 전반적인 생활 기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2.4. 개입 및 서비스 제공
개입 및 서비스 제공 단계에서는 사례회의를 통해 결정된 서비스 및 개입 내용을 클라이언트를 만나 설명하고,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동의서 서명을 받음으로써 기관과의 계약이 성립된다. 이후 서비스 계획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서비스 연결 및 개입이 실시된다.
먼저, 진료지원, 재활프로그램, 무기력에 대한 개입, 사회적응 프로그램, 학교 연계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클라이언트 동생과 관련해서는 복지관 컴퓨터실 이용, 사회적응 프로그램, 컴퓨터 지원, 상담 및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