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2. 본론
2.1.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2.1.1. 구어/청각적 접근
2.1.2. 종합적 의사소통법
2.1.3.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접근법
2.2. 인공와우수술을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3. 결론
3.1.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
3.2. 조기교육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청각장애 아동은 여러 차원에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언어 차원에서 보면 언어가 모든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와 직업적인 적응을 잘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업 성취도 또한 일반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많이 있다. 청각장애 아동들의 주요한 특성은 언어발달 지체이다. 이는 청각장애로 인하여 듣기 능력이 결손됨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며, 이로 인해 이 세상을 지각하며 해석을 하는 것과 사고를 하며 행동을 통제하게 되는 것에 필요한 능력도 지체가 될 수 있다.
청각장애 아동은 인지를 하는 능력도 언어와 연관되어 있는 분야에서는 지체되어 있고, 따라서 학업 성취도가 낮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청각장애로 인하여 나타나는 언어 문제는 사회와 정서, 직업 상에 있어서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들에 대한 교육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인공와우수술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행동적 특성으로 청각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행동의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그에 따라 농 아동이 난청 아동보다 행동적인 면에서 문제를 더 많이 일으키며, 농 아동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행동의 문제가 증가한다. 수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농문화권 내에서는 농인들 간의 강한 응집력은 있지만 일반인들과의 상호작용에서는 다른 행동을 보이게 된다.
학습 특성으로 학습 성취도가 언어 능력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은 다른 아동에 비해 학업 성취 수준이 일반적으로 낮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질문, 발표 등 전체적인 측면에서 힘들어 특별한 학습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의 차이가 더 커진다.
사회·정서적 특성으로 듣는 능력이 저하되고 의사전달에 문제가 있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새로운 경험을 하려는 욕구 및 흥미가 결여되고, 자발적으로 움직이려는 의욕 또한 부족하여 의존하기 쉽다. 일반인과 함께하는 사회 안에서 모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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