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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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이해
1.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및 개념
1.3. 유아 교육에 대한 중요성

2. 본론
2.1. 다중지능이론의 주요 개념
2.1.1. 언어지능
2.1.2. 논리-수학지능
2.1.3. 공간지능
2.1.4. 신체-운동지능
2.1.5. 음악지능
2.1.6. 대인관계지능
2.1.7. 개인지각지능
2.1.8. 자연탐구지능
2.2. 유아 교육에의 시사점
2.2.1. 다양한 적성 고려
2.2.2. 강점 규명 및 개발 기회 제공
2.2.3.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기
2.2.4. 다양한 능력 중시
2.2.5. 다양한 지도 교육법 필요

3. 결론
3.1.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의
3.2. 유아 교육에의 적용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이해

가드너는 지능을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그는 지능을 단일한 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 능력들의 복합체로 보았다.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인간의 지능이 상호 독립적인 여러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마다 각 지능의 발달 수준이 다르며, 이러한 지능의 조합이 개인차를 만들어낸다.

가드너는 지능의 준거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하였다. 첫째, 특정 지능에만 작용되는 특정한 두뇌영역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한 가지 능력에 탁월한 능력을 가졌으나 다른 능력에서는 평범한 인간이 존재한다. 셋째, 특정 인간능력이 독자적인 발달사와 전문가의 목표상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넷째, 특정 인간능력이 진화적 역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특정 능력은 정보처리 기제가 있어야 한다. 여섯째, 특정 능력은 특정적인 과제가 있어야 한다. 일곱째, 상징체계이론을 통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여덟째, 심리를 측정하는 자료가 근거가 된다.

이러한 준거에 따라 가드너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지각지능, 자연탐구지능의 8가지 지능을 제시하였다. 이들 지능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특정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지능이 높다고 볼 수는 없다. 가드너는 개인마다 이러한 지능들이 서로 다른 조합으로 나타나 개인차를 만들어낸다고 주장한다.


1.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및 개념

가드너는 지능을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는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사고했던 고전적인 관점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가드너는 인간의 여러 맥락, 상황 내에서 나타나는 능력을 지능 개념에 포함시켰으며, 이 능력들이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의 준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지능에만 작용되는 특정한 두뇌영역이 있어야 한다. 둘째, 백지천재 등 한 가지 능력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인간이 존재한다. 셋째, 특정 인간능력이 독자적인 발달사를 가지고 있어 그 수준이 확인가능하다. 넷째, 특정 인간능력이 타 종의 원시적인 표현의 형태와 진화적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특정 능력은 정보처리 기제가 나름대로 있어야 한다. 여섯째, 특정 능력은 한 능력만이 요구되는 일정하고 특정적인 과제가 있어야 한다. 일곱째, 특수한 상징체계이론을 통해 스스로의 이론을 지지한다. 여덟째, 심리를 측정하는 자료가 근거가 된다.

이러한 준거를 토대로 가드너는 지능이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 지능은 독립적인 기능이 존재하나, 상황 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는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이자 기본적인 개념이 된다.


1.3. 유아 교육에 대한 중요성

유아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들을 평가할 때는 논리적, 언어적으로 뛰어난 유아는 "우수한 유아"로 여겨지지만, 대인관계, 운동 등 다른 면에서 장점을 보이는 유아는 "우수하지 않은 유아"로 평가된다. 이는 지능을 '인지'라는 단일한 능력으로 보고 "똑똑한 유아"와 "둔한 유아"라고 구분하는 고정관념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의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서로 다를 수 있는 다양성으로 이해해야 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이러한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지성의 결합체로 바라보며, 전통적인 지능과 관련한 개념과 교육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따라서 유아 교육에서도 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한 접근이 필요하다.


2. 본론
2.1. 다중지능이론의 주요 개념
2.1.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모든 문화권의 모든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능력으로 말로 혹은 글로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어휘의 효과적 사용 및 언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민감성을 포함한다. 언어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문서 관리인, 편집자, 번역가, 언어치료사, 시인, 작가, 아나운서, 기자, 법률 고문, 변호사, 비서, 국어교사 등의 직업에 잘 어울린다. 이처럼 언어지능은 말이나 글을 유창하게 구사하고 언어 사용의 다양한 기능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지능은 인간에게 매우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지능으로 볼 수 있으며, 문화에 따라서도 그 발달 정도가 다를 수 있...


참고 자료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우경애(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우경애(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손승남(2001). 교육해석학. 서울: 교육과학사.
정창윤(2003). 교육하는 존재로서의 인간탐구.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유성은(2007). 『시간관리와 자아실현』. 서울: 중앙경제평론사.
엄완용(1989),Maslow의 이론적 견해에서 본 여성근로자들의 욕구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신자(2004). A.H Maslow의 인본주의 심리학과 관광행동. 『관광산엽정보논집』. 제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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