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2.2. 협력 진료
2.2.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2.2.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2.2.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2.2.6. 단서 경영
2.2.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2.2.8. 미래를 위한 투자
3. 결론
4. 시사점
4.1. 메이요 클리닉을 통한 현 시스템의 분석
5. 실습경험사례 - 간호관리 차원에서 본인의 견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이라는 브랜드를 알고 있다. 환자의 트럭을 관리하고, 환자의 남편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돈을 모아 비행기표를 사고, 생일을 축하해주기도 하는 등의 서비스는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수천 명의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이런 식의 놀라울 정도로 세심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위대한 서비스는 메이요 클리닉 직원들의 마음을 울리고 그들에게 일하는 보람을 주며, 환자들 또한 이러한 개인적이고 인간미 넘치는 서비스에 감동받아 스스로 메이요 클리닉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전한다. 이것이 바로 100년 전통의 메이요 클리닉이 그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그렇다면 메이요 클리닉 병원에서는 어떻게 이런 환자중심의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일까? 메이요 클리닉은 긴 역사와 큰 규모,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서비스 형식이 다양하고 범위 또한 매우 넓기 때문에 대단히 복잡한 조직이기도 하다. 따라서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노동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단히 복잡한 서비스 기관이 어떻게 그렇게 오랜 기간 잘 운영되었는지를 보고, 이를 참고하여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고안해낼 수 있다면 좋은 조직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다. 또한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전공 협진 기관으로서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보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이 말한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는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다. 이 책에 펼쳐진 서비스 성공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자신의 의료 행위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 내려던 메이요 형제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깔려 있다. 클리닉 정신을 정의하는 데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는 바로 놀라운 관대함이었으며 이 기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는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가치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서비스 체계나 진행 절차, 진료 공간과 공공장소의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 모든 것에 이 핵심 가치를 발현한다. 또한 이 핵심 가치를 그저 반영할 뿐만 아니라 다시 재강화하기도 한다. 전략적 계획 및 모든 중요한 운영 전략과 전술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이 핵심 가치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 내림으로써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자신의 가치와 문화, 기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해서 체계화했다.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은 다전공 통합 학술 기관에서 제공하는 따듯한 양질의 진료로 정의할 수 있다. 환자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을 으뜸 목표로 삼고, 병원이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협조적, 협력적 팀워크를 통한 다전공 통합 진료,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서둘러 진찰하지 않는 것, 의사가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아래 환자 관리를 책임지는 것, 배려와 신뢰로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 환자와 가족, 그리고 환자를 담당하는 지역 의사를 존중하는 것,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 최신의 혁신적인 진단과 치료 기술 및 기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핵심 요소들을 실천하여 그 목표를 이루도록 한다. 이렇게 가치를 보존하는 핵심적인 힘은 직원들이 클리닉 구석구석에서 '환자 중심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것이다. '환자의 필요' 중에서도 핵심은 의학적, 임상적 필요이지만 메이요 클리닉은 이제 의료 소비자 운동 시대를 맞아 '고객 서비스' 차원의 필요와 기대들도 함께 포용하여 환자의 미적, 영적인 필요에도 아울러 부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이 제공하는 진료 속에서 각각의 환자들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그 무엇보다도 먼저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의료진은 진지한 마음으로 환자들의 의학적 병력에 귀를 기울이고, 각각의 환자들이 받는 검사는 철저하고 정중하게 시행해야 하며, 환자의 특별한 필요를 알아채어 그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2.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다. 이에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꾸릴 수 있다. 메이요 클...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