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메이요클리닉이야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2.07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2.2. 협력 진료
2.2.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2.2.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2.2.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2.2.6. 단서 경영
2.2.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2.2.8. 미래를 위한 투자

3. 결론

4. 시사점
4.1. 메이요 클리닉을 통한 현 시스템의 분석

5. 실습경험사례 - 간호관리 차원에서 본인의 견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은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시작한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다. 세계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는 메이요 클리닉은 긴 역사와 큰 규모,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서비스 형식이 다양하고 범위 또한 매우 넓기 때문에 대단히 복잡한 조직이기도 하다. 그러나 메이요 클리닉은 오랜 기간 동안 잘 운영되어왔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노동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단히 복잡한 서비스 기관이 어떻게 그렇게 오랜 기간 잘 운영되었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참고하여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고안해낸다면 좋은 조직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간호학과 학생으로서 간호관리학적 관점에서 메이요 클리닉의 운영 전략과 관리를 분석하고, 이를 현 병동에 어떻게 접목시키면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다전공 협진 기관이다.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보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이 말한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는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다. 이 책에 펼쳐진 서비스 성공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자신의 의료 행위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 내려던 메이요 형제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깔려 있다. 클리닉 정신을 정의하는 데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는 바로 놀라운 관대함이었으며, 이 기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를 내세워 왔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의 주요 고객인 환자와 그 가족들, 의뢰하는 의사들, 그리고 미국에서 보건의료 비용의 상당부분을 지불하는 고용주 및 보험회사와 중요한 관련이 있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함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노동집약적인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이 하나가 되어 매일 새롭게 되살아나게 된다. 이렇듯 환자 중심의 문화 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하여 체계화하였다.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은 협조적, 협력적 팀워크를 통해 다전공 통합 진료를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전문의로 구성된 팀을 언제든 준비해서 적절히 활용하며,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서둘러 진찰하지 않는다. 의사는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아래 환자 관리를 책임지며, 배려와 신뢰로 최고의 진료를 제공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 그리고 환자를 담당하는 지역 의사를 존중하며,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최신의 혁신적인 진단과 치료 기술 및 기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메이요 클리닉의 직원들은 '환자 중심의 가치'를 조직 구석구석에서 몸소 실천한다.

환자 중심의 가치에는 의학적, 임상적 필요뿐만 아니라 최근 의료 소비자 운동 시대를 맞아 고객 서비스 차원의 필요와 기대까지 포용하여 환자의 미적, 영적인 필요에도 부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각의 환자들이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그 무엇보다도 먼저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2.2.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다. 이에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구축할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는 없는 것이 없고 각 부서별로 전문가들이 모여 있으며, 그들이 모두 힘을 합쳐 환자를 돌보는 것이 메이요 클리닉의 방식이다.

협조, 협동, 조율은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의 힘이다. 하루에 수천 명의 환자를 돌보...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