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요클리닉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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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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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메이요 클리닉 소개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2.2. 메이요 클리닉의 가치
2.3.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
2.4. 메이요 클리닉의 리더십
2.5. 메이요 클리닉의 미래

3. 본론
3.1.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3.2. '협조, 협동, 조율'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힘
3.3. 별이 아닌 별자리를 만드는 메이요 클리닉의 경영모델
3.4. '재능보다 가치를 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 성공의 순환고리
3.5. '기능·기계·인간적 단서' 환자 우선의 의료서비스 관리 원칙
3.6. '내일의 메이요 클리닉'을 만드는 전략

4. 결론

5. 시사점

6. 취업 시 적용할 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메이요 클리닉'이라는 병원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환자의 트럭을 관리하고, 환자의 가족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돈을 모아 비행기표를 사는 등 수천 명의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이런 세심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병원이다. 이처럼 100년 전통의 메이요 클리닉이 그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러한 환자 중심의 서비스 때문이다. 그렇다면 메이요 클리닉 병원에서는 어떻게 이런 환자 중심의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일까.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어떻게 노동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단히 복잡한 서비스 기관이 오랜 기간 잘 운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고안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간호학과 학생의 관점에서 메이요 클리닉의 운영 전략과 관리를 분석하고, 이를 현재 병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메이요 클리닉 소개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메이요 클리닉은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이라는 이름아래 문을 열었다. 이후 1900년대 초기부터 '메이요 클리닉'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당시 로체스터에 엄청난 크기의 토네이도가 마을을 황폐화시켰는데, 이 토네이도가 지나간 후인 1883년에 시작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은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그 가치들을 협력을 통해 드러냈다. 최초이자 가장 중요했던 협력은 메이요 집안의 세 의사들, 즉 윌리엄 워렐 메이요와 그의 두 아들 윌리엄 제임스와 찰스 호레이스, 그리고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을 세우고 운영한 성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녀들 사이에서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작은 의원 급 의료기관인 병원이 점점 발전하면서 성장했고 마침내 미국 최고, 전세계 최고의 병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2.2. 메이요 클리닉의 가치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를 내세워 오랫동안 성공을 이어왔다. 이 가치는 메이요 클리닉의 주요 고객인 환자와 그 가족들, 의뢰하는 의사들, 그리고 미국에서 보건의료 비용의 상당 부분을 지불하는 고용주 및 보험회사와 중요한 관련이 있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함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노동집약적인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이 하나가 됨으로써 매일 새롭게 되살아난다. 이렇듯 환자중심의 문화 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하여 체계화했다.

메이요 클리닉은 협조적 협력적 팀워크를 통해 다전공 통합 진료를 하며, 전문의로 구성된 팀을 언제든 준비해서 적절히 활용한다. 또한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서둘러 진찰하지 않으며, 의사는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아래 환자 관리를 책임진다.

배려와 가족, 그리고 환자를 담당하는 지역의사를 존중하며,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더불어 최신의 혁신적인 진단과 치료기술 및 기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체계화된 환자관리 환경으로 메이요 클리닉이 추구하는 가치를 100년 이상 지켜 나갈 수 있었다. 메이요 문화 속에서 육성되고, 기여한 만큼 평가받는 최고수준의 직원, 강한 윤리 의식과 전문성을 가지고 메이요 클리닉에 헌신하는 보건의료 종사자, 연구와 교육의 학문적 풍토, 뛰어난 통솔력을 가진 의사, 외래 환자와 입원환자관리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는 통합진료기록부, 진료의 양이 아니라 질에 초점을 맞추는 임금 체계 등이 메이요 클리닉이 환자중심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게 한 주요 요인이다.


2.3.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

'협조, 협동, 조율'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꾸릴 수 있다. 협조, 협동, 조율은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자신들이 뛰어난 의료진이나 의료관계자여도 대인관계가 힘들거나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과는 맞지 않는다고 여긴다. 이는 다른 부서와도 끊임없는 협력으로 효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환자들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팀 플레이어를 발굴해서 고용하는 데 적극적일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나 설비 디자인에도 막대한 투자를 해서 직원들이 쉽게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의사가 본 환자의 수나 치료횟수에 따르는 인센티브 제도가 없기 때문에 협력이 잘 이루어진다. 또한 타부서 직원들로 하여금 협력과 도움요청을 장려한다. 환자를 위해 필요하다 싶은 인력은 어디서든 자유롭게 부를 수 있으며 평등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팀원들 간의 상호존중을 기본베이스로 삼고 있는데 환자를 포함하여 동료, 의사, 건물의 관리인 등 그 누구라도 존중으로 대해야 하며 누구든 팀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상호 존중 없이는 팀워크를 유지할 수 없고 존중이 넘치는 조직문화는 직원들에게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 환자들로 하여금 더욱 안정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다.


2.4. 메이요 클리닉의 리더십

메이요 클리닉의 눈부신 성장으로 인해 많은 수의 의사들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집단 치료 체계로 남아있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해리 하윅은 이것을 '의사들의 자발적인 모임'이자 "오늘날 메이요 클리닉을 자신들의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입니다"라고 하였다.

의사들은 메이요 클리닉에서 진료하는 일이 환자 뿐만이 아니라 자신도 만족시...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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