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학사 1단계 현대와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간호의 역사적 발전
2.1. 1980년대 이후 간호영역의 확대
2.2. 전문간호분야 제도의 확대
2.3. 간호교육제도의 발전
2.4. 대한간호협회의 발전과 활동
3. 간호의 개념과 목표
3.1. 간호의 정의와 특성
3.2. 간호 실무의 목표
4.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4.1. 간호사의 업무 영역
4.2. 간호사의 역할
4.3. 간호사의 근무 환경
5. 간호전문직의 발전
5.1. 간호교육의 체계화
5.2. 간호이론의 발전
5.3. 간호연구와 근거기반 실무
6. 간호학의 최근 동향
7. 간호윤리와 법적 문제
7.1. 윤리적 문제
7.2. 법적 문제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기술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며 그 속도와 변화의 폭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보건의료분야 또한 첨단 과학기술의 영향으로 새로운 의약품과 치료도구가 개발되어 실무에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적, 과학적 진보에 따라 간호 분야에도 변화에 적응할 것이 요구되었다. 특히 1980년대 이후부터 간호 분야에서 간호교육의 향상과 간호실무 영역의 확대 등 빠른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졌다. 간호의 학문적 발전과 사회적 요구는 임상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보건영역에서 간호사의 기능을 강화하여 새로운 역할을 창출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1990년대 전후 간호의 제도적, 교육적인 발전과정과 대한간호협회 조직의 역사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2. 간호의 역사적 발전
2.1. 1980년대 이후 간호영역의 확대
1980년대 이후 간호영역의 확대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관계 법령 개정에 따라 간호사의 임무가 추가되었고, 의료인의 실태 및 취업상황에 관한 정기 신고제가 폐지되었다. 또한 의료인 보수교육 조항이 신설되었으며, 간호원과 조산원의 명칭이 간호사와 조산사로 변경되었다. 간호보조원의 명칭도 간호조무사로 변경되었고, 조산사 국가시험제도가 신설되었다. 그리고 '업무분야별 간호사'에 '가정간호사'가 신설되었으며, 의료기관 종류에 요양병원이 추가되었고 조산소의 명칭이 조산원으로 변경되었다. 더불어 '업무분야별 간호사'가 '전문 간호사'로 개정되었고, 전문 간호사 자격 구분 및 기준도 변화되었다. 또한 전문 간호사 분야로 종양, 임상, 아동 등 3개 분야가 신설되었으며, 의료인 면허 신고제도 시행되었다. 이처럼 1980년대 이후 보건의료법 개정에 따라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2.2. 전문간호분야 제도의 확대
전문간호사 제도는 보건의료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하게 됨에 따라 2000년 의료법 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과거 우리나라의 간호전문화 발전 과정은 아직 초기단계였고, 같은 의료전문직 내에서도 뒤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화된 인력이 고유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국민에게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으로서의 사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간호사제도에 대한 필요성과 확립방안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 의료법에 '분야별 간호사'로 명시되었던 전문간호영역에 대한 규정은 2000년 1월 12일자 의료법 개정에서 '간호사 면허 이외에 전문간호사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다'고 개정됨으로써 전문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확립되었다. 이후 2003년 전문간호사의 종류는 보건, 마취, 정신, 가정,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 분야 등 10개 분야로 확대되었으며, 2006년에는 제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종양, 임상, 아동 분야가 추가되어 총 13개의 전문간호 분야로 확대되었다.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입학 전 10년 이내에 3년 이상의 해당분야 실무경력이 필요하며,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서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해당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이어야 한다. 2005년부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2년 9월 말 기준 13개 분야에서 총 12,935명의 전문간호사가 배출되었다.
전문간호사 제도 발전을 위해서는 대한간호협회를 중심으로 장기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법적지위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분야별 전문간호사 업무범위 및 표준 마련, 전문간호 수가개발과 건강보험 급여화, 전문간호사 양성 교육기관의 질적 확보 등과 같은 과제가 있으며, 전문간호사에 대한 홍보와 역할에 대한 연구 강화, 전문간호사 분류체계 개선, 교육과정 및 교수요원 개발 등의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 간호교육제도의 발전
간호교육제도는 1980년대 이후 급격한 변화와 발전을 거쳐왔다. 대한간호협회는 1970년대 말부터 정부에 교육제도 일원화를 요구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에 들어서 이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 교육 일원화 방침에 따른 협회의 간호교육제도 개선노력의 성과가 1991년 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몇몇 간호전문대학이 4년제 대학과정으로 승격되었고, 전문대 졸업자가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독학사 제도가 새로이 마련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간호계의 숙원이었던 간호교육 4년 학사과정 일원화사업은 2011년 고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결실을 맺었다. 또한 전문대학에서 수업연한 4년의 간호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관은 2016년 고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기존 '간호과'에서 '간호학과'로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1990년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이 제정·공포된 후 1992년 독학학위 전공과정에 간호학 전공분야가 개설되어 간호 전문대학을 졸업한 면허를 취득한 간호사의 경우 1~3단계 시험을 거치지 않고 마지막 4단계 시험인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통과하면 간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3년제 전문대학 졸업 간호사를 위한 대학부설 간호학사학위 특별과정이 1994년도에 처음으로 개설되었다.
이와 같이 간호교육제도는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를 위해 학사학위 취득 경로가 다양화되었으며, 4년제 간호학과 체제로의 일원화를 통해 전문성 향상에 힘써왔다.
2.4. 대한간호협회의 발전과 활동
대한간호협회는 국민건강증진과 건강사회 구현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1979년부터 제1차 10개년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내적인 회무수행을 벗어나 국민건강향상이라는 차원에서 간호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
참고 자료
김문실 외 7인, 『간호의 역사』, 대한간호협회, 1998.
신미자 외 7인, 『간호의 역사』, 대한간호협회, 2013.
신미자 외 8인, 『간호 역사와 철학』, 현문사, 2009.
정면숙 외 10인, 『간호학개론』, 현문사, 2017.
정연강, 「한국간호의 살아있는 역사, 대한간호협회 – 보건의료계의 주인공으로 거듭나기」, 『대 한간호 = The Korean Nurse』, 2003.
<<경향신문>>, ‘김모임 전 복지부 장관, 유한양행 ‘유일한상’ 수상‘, 2015년 1월 16일.
위키백과, 김모임 https://ko.wikipedia.org/wiki/%EA%B9%80%EB%AA%A8%EC%9E%84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1989년 10월 14일자 한겨레신문 5면
1990년 3월 9일자 동아일보 12면
1991년 3월 8일자 동아일보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