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습종결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최초 생성일 2025.02.03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종결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1.2. 실습 지도자 및 평가일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실습 일정 평가
2.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3. 실습 목표 달성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3.2. 목표의 달성 여부

4. 실습 과정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
4.2. 문제 사정 능력/문제 분석 능력
4.3. 개입 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4.4. 면접 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4.5. 기록 기술/기록 기술
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 활용
5.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6. 실습에 임하는 자세
6.1. 업무관리
6.1.1. 시간 준수, 과제제출
6.1.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6.2. 직원과의 관계
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7. 전문적 태도
7.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7.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8. 실습지도 활용
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
8.1.1. 기관 실습지도
8.1.2. 대학 실습지도
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8.2.1. 기관 실습지도
8.2.2. 대학 실습지도

9. 기관 이해도
9.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2.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3. 기타 의견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본인은 00지역아동센터에서 22.00.00부터 22.00.00까지 총 2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실습 지도자는 00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인 한00 선생님이었다. 실습 평가일은 22.00.00이었다.


실습 일정은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아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주로 수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기존 직원들이 직접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점에 큰 존경심을 가졌다.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기간 동안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응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였다. 이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적절한 목표설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목표의 달성 여부: 지역아동센터에 배치되어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업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비록 완벽하게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지는 못했지만, 이를 실천가로서의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 아동의 현 상황을 범주화하여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능력 부족으로 인해 문제점 파악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문제 사정 능력/문제 분석 능력: 실습 후반부로 갈수록 아동이 겪는 문제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가능해졌지만, 보다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까지는 이루지 못했다.

개입 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에게 제기되는 문제에 대한 단편적인 개입과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지만, 실질적인 개입 기술 숙련도는 부족한 편이었다.

면접 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아동의 행동, 언어, 반응 등을 관찰할 수 있었지만, 실제 면접 기술 수행은 미숙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은 향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록 기술/기록 기술: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아동의 특성을 꼼꼼히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었다. 향후 실무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프로그램이 개별 진행이 아닌 전체 아동 대상으로 이루어져, 각 아동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이 어려웠다. 또한 유관 기관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관계 형성도 현 시점에서는 어려웠다.


기관 외의 자원 활용: 사회복지사 선배들의 조언, 관련 도서 및 온라인 자료 등을 활용하여 실습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아동복지, 사회복지실천 등 관련 교과목 교재와 실무서적을 참고하며 실습을 진행하였다.


1.2. 실습 지도자 및 평가일

실습지도자는 한00(센터장)이었으며, 실습평가일은 22.00.00이다. 실습기관인 00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이 실습지도자로서 실습생을 지도하였고, 실습평가는 실습이 종료된 마지막 날에 이루어졌다. 실습지도자인 센터장님은 실습생들의 실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등 실습생들이 원만하게 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실습 마지막 날에는 실습생 개개인의 실습 과정과 성과를 평가하였는데,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와 실습평가일은 실습생이 전문적 역량을 발휘하고 실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실습 일정 평가

우선 120시간 실습을 위해서 실습기관에 매주 방문하여 실습을 임하였다. 실습은 센터에서 사전에 제공해 주신 계획서에 맞춰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습 일과는 보람찼던 것에 반해, 내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었던 게 많았던 만큼 2주의 기간은 너무 짧게 느껴졌다. 코로나 상황만 아니었다면 직접실습으로 160시간을 다 채웠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후회가 많이 든다.

낯을 심하게 가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이 있었는데, 첫 주차에는 내가 먼저 가서 말을 걸어도 대답은커녕 나를 쳐다보지도 않았었다. 그랬던 아동이 2주차 수요일쯤에 들어서자 내 옆에 먼저 다가와 말을 붙이고, 함께 놀이 활동을 하고, 직접 그린 그림을 선물해 줄만큼 마음을 열어주었는데, 나를 믿고 다가와준 아이들을 놔두고 떠나는 것만 같아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2.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요양원의 주요 업무는 여러 가지 병환으로 인해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또한,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마디로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만능이어야 한다는 점을 느꼈다.

지역아동센터의 주된 실습내용은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이해, 학습프로그램 보조, 아동 놀이활동 등이었고, 이외에는 아동 출석확인 후 현황파악, 기초프로그램일지 정리 등이 있었다. 모든 실습의 내용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일하게 될 때 활용 가능한 내용들이었고, 특히 프로그램 계획에 관심이 많아서 기초학습과 문화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강사 선생님들의 아동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법, 수업에 집중시키는 법, 장난치는 아이들을 혼내는 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아동 놀이활동은 다른 실습생들보다 특히 열심히 참여하여, 실습이 끝나는 시점에는 같이 실습하던 다른 실습생들이 나에게 아이들과 놀아달라고 요청할 정도였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관한 내용 중에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교육에 관한 사항은 예산, 공문서 작성 및 관리, 회계 등 실무에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판단되어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였다.


3. 실습 목표 달성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기관의 계획에 따른 실습목표 이외에, 실습생 개인적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일과를 파악하고 업무에 익숙해지기'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실습기간동안 주어진 계획과 목표에 따라 성실히 실습에 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어떠한 복지가 제공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셋째,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며 아이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넷째, 피드백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자...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