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지원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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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에어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항공산업의 개요
1.2. 코로나 이전 한국 항공산업의 현황
1.2.1. 여객 운송산업
1.2.2. 항공기 산업

2. 코로나 이후 한국 항공산업
2.1. 여객 운송산업의 변화
2.2. 항공사 및 공항 운영 현황
2.3. 정부 지원 및 정책

3. 한국 항공산업의 나아갈 방향
3.1. 항공기 취득세 및 재산세 개선
3.2. 항공정비산업 육성
3.3. 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항공산업의 개요

항공산업은 먼 거리를 하늘길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항공기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항공산업은 크게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 개발 분야와 여객 및 화물 운송 분야로 나뉜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은 물류와 여객 운송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항공기는 자동차에 비해 부품 수가 상당히 많고 첨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 막대한 초기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또한 항공기 산업은 각종 인증과 규제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워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항공기 제조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여객 운송 분야에서는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으로 항공 여행이 대중화되었다. 여객의 수요와 기호 변화에 발맞추어 항공사들은 서비스와 비용 구조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면서 항공사들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항공산업은 첨단 기술과 인프라가 집약된 분야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적극적인 육성 정책을 펼치며 항공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1.2. 코로나 이전 한국 항공산업의 현황
1.2.1. 여객 운송산업

우리나라의 항공 여객 운송산업은 코로나 이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항공 운송산업은 초기 설립 과정에서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하고 고정비용에 대한 투자가 높은 분야이다. 또한 질병이나 테러, 각국의 항공정책, 계절적인 요인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의 항공업은 직간접적으로 83만8,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총생산의 3.4%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우리나라의 항공운송 산업은 2000년대 중반 이후 각종 규제완화를 통해 제주항공 등 다수의 저비용항공사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성장하였다. 저비용항공사들의 합리적인 운임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여가 생활이 확대되며 비수기에도 지속적으로 항공 수요가 창출되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FSC 계열 저비용항공사도 운영되고 있다. 단일 항로로는 전 세계에서 연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울-제주 노선이 있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은 초기에는 서비스 수준이 양호하였으나 이후 기내식과 위탁 수하물 서비스의 유료화 등 국제수준으로 축소되었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상위 저비용항공사들의 2019년 3분기 실적은 매출이 소폭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일본 노선 비중이 높은 저비용항공사들이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를 크게 받은 데 기인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항공 여객 운송산업이 큰 타격을 받았다. 국제선 여객이 급감하면서 자금사정이 악화되었고 고정비용 지출이 지속되어 대형항공사들의 부채가 누적되었다. 저비용항공사들 중에서는 이스타항공이 폐업위기에 놓이는 등 경영난을 겪고 있다. 항공사들은 정부지원,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나 향후 회복 전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방공항들도 이용객 감소로 심각한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1.2.2. 항공기 산업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기 관련 기업은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이다. 삼성, 현대, 대우가 합쳐서 만들어진 대기업으로서 우리나라 항공 방산업의 핵심이 되는 기업이다. 생산 항공기로는 경비행기, 전투기, 공격기, 훈련기, 나로호 등이 있다. 우리나...


참고 자료

항공산업 50억 달러 견인하는 KAI… 세계 하늘 가른다, 박지원, 동아일보, 2020.03.27
국내 항공산업 현황과 전망, 김지연, IBK경제연구소, 2016.07
항공산업 위기 탈출 해법…韓만 있는 항공기 취득·재산세 폐지를 국제노선 다변화·항공정비산업(MRO) 육성, 강승태, 매일경제, 2019.11.29
숨 넘어가는 항공사들… LCC 한두곳 '4월 도산설' 흉흉, 김강한, 조선일보, 2020.04.06
점유율 20% 항공그룹 등장…판 바뀐다, 유수진, 더벨, 2020.03.02
외항사·LCC에 치이는 대한항공, 수익성 딜레마, 고설봉, 더벨, 2019.08.23
제주항공 점유율 20%로 `빅3`…항공업 경쟁 가속, 송광섭, 최근도, 매일경제, 2020.03.02
해외 못 가니 국내 하늘길 붐빈다...노선 늘리는 저가항공사들, 김경희, 중앙일보, 20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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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짙은 후유증…끝모를 글로벌 항공업 침체, 아시아경제, 20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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