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예술과 논술의 관계
예술과 논술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예술은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그러한 예술적 표현은 논술을 통해 체계화되고 전달될 수 있다.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고 해석하기 위해 논술을 활용하며, 독자 또한 예술 작품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논술을 이용한다.
따라서 예술과 논술은 상호작용하며 발전한다.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 세계를 논술로 표현하고 해명하며, 이를 통해 예술 작품의 의미와 가치가 명확해진다. 반대로 논술가들은 예술 작품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통찰과 관점을 얻게 된다. 이처럼 예술과 논술은 서로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예술에 관한 상반된 견해
예술은 예술 그 자체의 자기 충족성과 심미성을 중시하는 입장과 개인의 도덕과 사회의 공공이익에 기여하는 예술의 실용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의 입장에서 예술은 가치에 매여서는 안 되고, 보편성과 전체성에 거리를 두어야 한다. 예술 작품의 공공성이나 사회적 기여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창작예술가들이 자신들이 느끼는 심미적 가치 그대로를 자율적이고 실험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순수예술지상주의로, 예술가 개인의 만족과 충족이 예술의 핵심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후자의 입장에서 예술은 철저하게 실용적이고 도덕적이며, 사회적이어야 한다. 예술이 사회적 반응과 요구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아야 하며, 예술을 통해 인성을 창조하거나 인간의 고통을 해결해야 한다. 즉 예술은 인간사의 모든 가치영역을 포함하고 교육적 기능을 갖는 것이다. 예컨대 유교의 예악론에 따르면 음악은 심성을 교화시켜 사회구성원 간의 조화로움을 만든다. 이처럼 예술은 도덕적이면서 조화로운 인격을 향상시키고 공동체의 안녕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예술에 대한 두 입장은 서로 대립된다. 전자는 예술의 순수성과 자율성을, 후자는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교육적 가치를 강조한다. 예술이 어디에 속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는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술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분석하고, 정부의 예술지원정책 변화에 따른 예술계의 동향을 살펴보며, 설치미술 작품 전시를 통해 예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예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 예술의 자기충족성과 심미성, 실용성과 사회적 기여, 도덕성 등의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예술지원정책 변화가 예술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순수예술주의와 도덕주의 간 논쟁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예술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예술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을 통해 예술 발전과 사회의 조화로운 공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예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
2.1. 예술의 자기충족성과 심미성
예술은 예술 그 자체로서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예술 작품의 미적 감각과 창의성, 독창성이 가장 중요하다. 예술가의 내적 필요와 열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예술 작품은 그 자체로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예술가는 현실의 제약과 규범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하며, 단순히 사회적 기능이나 도덕성을 실현하는 수단이 아닌 예술 그 자체에 몰두한다. 예술은 보편성이나 공공성과 거리를 두며, 개별적이고 특수한 감각적 경험과 창의적 표현에 집중한다.
예술은 예술가의 주관적 욕망과 내적 충동에 의해 발현되는 것이며, 작품의 가치는 그러한 창의성과 독창성에서 비롯된다. 예술가는 자신의 감각과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치고자 하며, 사회적 기능이나 도덕적 교훈보다는 미적 체험과 정서적 감응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예술은 순수한 자기충족적 가치를 지니며, 예술의 의미와 가치는 사회적 맥락이나 활용성과는 무관하게 작품 자체의 심미성에 있다. 예술가의 창조성과 실험정신, 예술 작품의 독창성과 아름다움이 가장 중요하다.
2.2. 예술의 실용성과 사회적 기여
예술은 실용성을 가지며 사회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여한다. 예술은 인간 삶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