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지체 명칭에서 지적장애 명칭으로 바뀐 것에 대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지적장애 명칭의 변화
2.2. 지적장애 정의
2.3. 지적장애 유형
2.3.1.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장애
2.3.2.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장애
2.4. 명칭 변화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결론
3.1. 영유아 지적장애인 지원 방향
3.2. 사회적 통합을 위한 정책적 제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지체아 교육: 긍정적 변화를 위한 노력
지적장애라는 명칭으로의 변화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바람직한 시도이다. 과거 '정신지체'라는 용어에 내포된 부정적인 의미가 '지적장애'라는 표현으로 완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명칭의 변화는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자선과 시혜의 관점에서 인권과 시민 권리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장애의 명칭은 사회적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따른 변화가 실제로 장애인 특히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 정신지체라는 용어에 내재된 열등감과 낙인이 지적장애라는 표현으로 완화됨에 따라, 영유아 지적장애인들이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또한 이들에 대한 편견이 감소하고 통합 교육의 확대로 이어져, 지적장애 영유아들이 비장애 또래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유형 등 구체적인 이해의 증진은 현장 교육자와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인식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염색체 및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장애 유형에 대한 정보는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 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정신지체에서 지적장애로의 용어 변화는 영유아 지적장애인의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명칭 전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실질적인 교육 여건 개선과 사회적 통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본론
2.1. 지적장애 명칭의 변화
한국에서 지적장애에 대한 명칭은 오랜 시간에 걸쳐 변화해왔다. 과거에는 백치, 모지리 등의 혐오적인 표현이 사용되었고, 이후 정신박약, 정신지체 등의 용어로 불리다가 2007년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이러한 명칭 변화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인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이다.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변경함으로써 장애인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하고자 하였다. 지적장애는 지능지수와 적응행동 수준이 평균 이하인 것을 의미하며,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다시 1, 2, 3급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명칭 변화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접한 ...
참고 자료
‘정신지체’ 대신 ‘지적장애’로, 최예나기자, 동아일보, 2016년 3월 3일.
지적장애인에 대한 대학생의 장애수용태도. 이성용. 한국교통대학교. 2021년.
지적장애인의 이중 진단과 정신건강 문제의 고찰. 신현기. 단국대학교. 2019년.
성인 지적장애인의 고등학교 통합교육의 의미, 박혜지, 김건희. 대구대학교. 2022년.
Wolfensberger. W. (1985) An overview of social role valorization and some reflection on elderly metally retarded persons. In M. P. Janicky & H. M. Wisniewski (Eds.), Expanding systems of service delivery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p. 127-148). Baltimore: Brooks.
tric and Behavioral Disorders in Development Disabilities and Mental Retardation.
Campbell, M., & Malone, R. P.(1991). Mental retardation and psychiatric disorders. Hospital and Community Psychiatry, 42(4), 374-379.
최윤정. 2012.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직업카드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문희. 2001. 정신지체아의 신체 개념 인식에 미치는 점토표현활동의 영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표1>2020년 보험료 분위별 영유아 장애인 수(명), <표2>최근 5년간 영유아 검진 미수검률(%)
동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 29450호 일부개정 2018.12.31.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따른 장애인, 제2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