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 한국어 교육 적용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배경과 개념
2.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목표와 특징
2.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의의와 한계
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현장 적용 방안
3.1. 문제해결학습
3.2. 협동학습
3.3. 과제 기반 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할 과제(task)를 상세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프라부(Prabhu)가 1972년에 개발한 CTP(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에서 시작하였으며, 문법 구조는 의미에 초점을 두었을 때 가장 학습이 잘 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언어에 대해서보다 과제의 수행 자체에 초점을 맞추며, 구조주의적 교수요목이 아닌 유사성에 의해서 개념화되고 집단화 되는 과제로 수업 내용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미를 중심으로 목표어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체계를 무의식적으로 구축하여 문법 체계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본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실제적이며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언어의 형식이 아니라 과제를 해결하는 의미 이해에 중점을 두는 학습을 통해 외국어 습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과제와 학습 목표와의 관련성 판단이 어렵고, 난이도와 과제 절차가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한계점도 있다.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배경과 개념
절차 중심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할 과제(task)를 상세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프라부(Prabhu)가 1972년에 개발한 CTP(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에서 시작하였으며, 인도 남부의 방갈로(Banglore)와 Madras에서 CTP로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라부의 가설에 따르면 문법 구조는 의미에 초점을 두었을 때 가장 학습이 잘 되며,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언어에 대해서보다 과제의 수행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수업내용을 결정하는 데 구조주의적 교수요목이 아닌 유사성에 의해서 개념화되고 집단화 되는 과제로 대체한다. 프로젝트 결과 처음 수개월 동안 많은 문제점이 있었으나 그 해의 마지막에는 학습자들이 이전에 사용하지 않았던 문법구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영어교육 분야에서 과제 중심적 교수방법론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언어 교육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2.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목표와 특징
절차 중심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은 언어 학...
참고 자료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세종학당재단-세종한국어 3 E-book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606&catimage=&callmode=admin
배론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제7주차 교안
김정아.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