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말하기 교육을 위한 활동을 구조적 활동,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으로 구분하여 활동의 특징과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을 위한 활동의 분류와 특징
2.1. 구조적 활동
2.2.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2.3.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2.4.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
3. 초급 말하기 수업 교안
4. 중급 말하기 수업 교안
5. 지적장애인의 언어 특성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방안
5.1. 지적장애 언어 특성
5.2. 이야기책을 활용한 총체적 교육의 효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인간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도구이다.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말하기 교육은 한국어 사용자가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말하기 수업의 단계와 활동 유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말하기 교육의 다양한 접근법과 구체적인 활동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초급 및 중급 수준의 말하기 수업 교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지적장애인의 언어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말하기 교육을 위한 활동의 분류와 특징
2.1. 구조적 활동
발음은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모국어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다. 언어 습득 과정에서 가장 일찍 굳어지는 과정이므로 처음부터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은 외국어를 얼마나 유창하게 하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문장 듣고 따라 읽기는 발화 속도, 억양 등을 그대로 따라하는 활동이다.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활동이 아니라 들으면서 읽기, 혹은 말하기 방식으로 따라하기 때문에 입력과 출력이 골고루 이루어지게 하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은 구조적 활동들과 함께 실제 의사소통 활동들을 준비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이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전형적인 대화 주고받기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의 화자에 의해 선택된 특정한 소재로 이루어진 네 줄짜리 대답이나, 동일한 구조를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따른 대화가 있다.
인위적 의사소통의 실제 활동에는 질문 듣고 대답하기,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말하기, 지문 읽고 질문에 대답하기 등이 포함된다. 질문 듣고 대답하기 활동은 과제의 의사소통 맥락과 목적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과제 수행에 대한 의사소통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을 동기화시키는데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대화의 맥락 파악하기, 참여자 파악하기, 의사소통 목적 파악하기 그리고 말하기 활동의 의사소통적, 교육적 목표 설정하기 등이다.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말하기는 과제의 주제와 관련 있는 그림, 사진, 도표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알고 있는 내용 지식을 떠올리게 할 수 있다. 지문을 읽고 질문에 대답하기는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예측하기, 요약하기 등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답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위적 의사소통 활동은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과제의 의사소통 맥락과 목적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과제 수행에 대한 의사소통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을 동기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각 자료와 지문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고, 능동적인 읽기 전략을 통해 질문에 대답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참여와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2.3.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
'제한이 없는 협동을 통하여 정보를 ...
참고 자료
신영롱(201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말하기 기능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구.
손효하(2015).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전남.
임규홍(2001). TV토론에서 발언권 주고 빼앗기 담화 분석, 담화와 인지, 8(2), 181-203.
임병빈(1995). 놀이와 게임을 통한 영어학습 Word games, 한국문화사.
한성희, 김영주(2015). 그림자처럼 따라 말하기가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중언어학, 58, 143-168.
Littlewood, W. (1981).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Rivers, W. M. & Temperly, M. S. (1978). A practical guide to the teaching of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한국어 표현 교육론. 강현화. 한국문화사. 2021
한국어 표현교육론. 김선정. 형설. 2010
송준만 외 9인(2016),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최미정(215), 이야기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이 지적장애 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정이(2002), 그림이 있는 이야기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 학습이 경도 장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