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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평가서 노인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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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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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종결평가서 노인복지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종결평가서 개요
1.1. 실습생 정보
1.2. 실습기관 및 실습담당자
1.3. 실습 기간

2. 실습내용 및 활동
2.1. 실습 첫째 주 활동
2.2. 실습 둘째 주 활동
2.3. 실습 셋째 주 활동
2.4. 실습 넷째 주 활동

3. 실습목표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3.2. 목표 달성 정도 평가

4. 서비스 실천과정 및 행정 실습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4.2. 문제 사정 및 분석 능력
4.3. 개입 기술과 대안제시 능력
4.4. 면접 기술과 기존지식 활용 능력
4.5. 기록 기술
4.6. 클라이언트 및 유관기관과의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활용 평가
5.1. 기관 외부 자원 활용
5.2. 실습 관련 참고자료 활용

6. 실습 태도 및 전문성 평가
6.1. 업무 관리 능력
6.2. 직원 및 실습생과의 관계
6.3. 실습에 대한 적극성과 자발성
6.4.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 인식
6.5. 전문가 윤리와 가치관 실천

7. 실습지도 평가
7.1. 실습생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
7.2. 실습지도 전반에 대한 평가

8. 기관 이해도
8.1. 기관 목적, 정책, 행정 절차 이해
8.2. 실습생의 기관 내 권한과 한계 인식

9. 실습 기간 중 유익한 점

10. 실습 기간 중 아쉬운 점

11. 실습기관, 지도자, 대학에 대한 제언

12. 실습 소감 및 평가

본문내용

1. 종결평가서 개요
1.1. 실습생 정보

저는 대학생으로 이번에 노인복지관에서 사회복지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으로서의 개인 정보와 실습 내용, 결과에 대해 상세히 보고하고자 한다.


저의 실습기관은 OOO구 노인복지관이다. 실습기간 동안 OOO 사회복지사님이 실습담당자로 실습을 지도하셨다. OOO 사회복지사님께서는 전문성과 열정을 겸비하여 실습생들을 잘 이끌어주셨다.


실습기간은 2024년 9월 23일부터 10월 22일까지 약 4주간 진행되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였으며, 총 140시간의 실습을 완수하였다.


실습 첫째 주에는 기관 소개, 관장님 교육, 그리고 실습 관련 공통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기관의 비전, 조직, 사업 등을 이해할 수 있었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실습 목표 설정 및 에니어그램 검사 등을 통해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점검하는 기회를 가졌다.

실습 둘째 주에는 사례관리팀과 여가복지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독거노인 대상 사회관계활성화 프로그램과 노년사회화교육 모니터링을 경험하면서 서비스 제공의 실제를 배울 수 있었다. 또한 기관의 행정 업무인 재물조사 실행에도 동참하였다.

실습 셋째 주에는 OOO 축제 준비 및 진행 과정에 참여하였다. 바자회 물품 관리, 운영 부스 보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축제 운영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인 OOOO 함께돌봄센터를 방문하여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탐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실습 넷째 주에는 사례관리팀의 프로그램 마무리 과정에 참여하여 프로그램 평가회 준비를 하였고, 지역복지팀의 맞춤돌봄 특화서비스 나들이 사전 회의에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기획부터 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 초반 실습 목표를 설정할 때는 다소 추상적이고 측정이 어려운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실습지도자의 조언을 받아 보다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로 수정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체계적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실습 목표 중 프로포절 작성 능력 향상과 실무기술 향상 목표는 대체로 잘 달성하였다. 프로포절 작성 교육을 통해 프로포절 작성 능력이 향상되었고, 다양한 서비스 실천 및 행정 업무 수행을 통해 실무기술이 향상되었다. 다만 혼자서 프로포절을 완성하지는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다.



실습 전반에 걸쳐 기관 이용 어르신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기존 자료 및 통계 자료를 활용하고, 실제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어르신의 실제 욕구와 복지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어르신들의 여가활용 및 돌봄 문제가 주요 관심사임을 파악하였다. 인구 고령화와 가족 부양체계 약화로 인해 노인 복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은 아직 부족한 실정임을 분석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예를 들어 사회교육 프로그램 접수 시 무작위 추첨 방식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 수준을 뛰어넘는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어르신들과의 면접 시 경청과 공감의 자세를 유지하며, 기존에 배운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다. 특히 '노인복지론'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어르신들의 심리 상태와 요구사항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참여 및 행정 업무 수행 과정에서의 기록 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비록 실습 기간이 짧았지만, 사회교육 프로그램 접수 기록 관리 등을 통해 기록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생이라는 신분을 명확히 밝히며 어르신들과 소통하려 노력하였다. 실습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어르신들과의 라포 형성에 성공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다른 기관 방문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협력 관계의 중요성도 배울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실습지도자, 사회복지사, 동료 실습생 등 기관 내 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특히 재물조사 업무 수행 시 자원봉사자 학생들과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 교재를 참고하며 이론적 배경을 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 현장에서의 경험을 이론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 동안 지각 없이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였으며, 과제 및 보고서 제출 기한을 지켰다. 또한 팀원들과 업무를 효율적으로 분담하여 수행할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구하고 실습 수행에 반영하였다. 동료 실습생들과도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며 협업하였다.


실습 전반에 걸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자세로 임하였다. 모르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구하였으며, 실습 시간 외에도 자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였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장점은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태도와 팀워크를 통한 업무 수행 능력이었다. 단점으로는 판단력이 다소 빠르다는 점과 독단적인 성향을 들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청과 수용의 자세, 그리고 현실적인 목표 설정 연습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실습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권리 보호, 기관 목표 달성, 동료 협력 등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관을 실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어르신들의 정보 보호와 존엄성 존중에 주력하였으며, 팀워크와 책임감 있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자 하였다.



실습지도자의 적극적인 교육과 피드백을 통해 실습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 관련 이론과 실무 기술에 대한 지도를 충실히 활용하여 전문성 향상의 기회로 삼았다.


실습지도자의 전문성과 열정적인 자세로 인해 실습생들이 효과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조언과 지원으로 실습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OOO구 노인복지관은 노인의 교양, 취미, 사회참여 증진과 건강 관리, 소득 보장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복지관의 주요 사업과 행정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실습생의 신분상 권한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이나 주요 의사결정은 어려우며, 주로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


기관 방문을 통해 지역사회 내 다른 복지 기관의 운영 현황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유익했다. 특히 어르신 대상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접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 기관 내 협소한 공간으로 인해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 수행에 불편함이 있었다.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면 효율성과 만족도가 더 높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실습기관 측면에서는 실습생들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보다 쾌적한 근무 공간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실습지도자 측면에서는 실습생들의 성장을 위한 더욱 상세하고 수준 높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기를 바란다. 대학 측면에서는 실습 전 이론 교육을 보다 강화하여 실습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다만 실습 기간이


1.2. 실습기관 및 실습담당자

실습기관 및 실습담당자는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관은 지역사회에서 노인들의 교양, 취미생활 및 사회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소득보장, 재가복지 등 노인의 복지 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노후생활 영위를 도모하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습기관인 00구노인복지관에서는 만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사업, 사회교육사업, 노인일자리사업,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재가복지사업, 건강증진사업, 경로식당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습생은 기관 내에서 정식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한이 아닌 보조자 역할을 수행하며, 프로그램 상담 및 접수 등의 업무에 제한이 있어 담당 사회복지사의 지시와 지도에 따라야 한다. 실습 담당자는 기관의 실습지도 역량이 높고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슈퍼바이저와 사회복지사들로, 실습생에게 사회복지실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하였다.


1.3. 실습 기간

실습 넷째 주에는 문화캠페인을 진행하고 업무 보고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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