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보통합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과제
1.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체계
1.2. 유보통합의 개념과 필요성
1.3. 유보통합의 주요 쟁점
2. 유보통합의 추진 현황과 문제점
2.1. 유보통합 정책의 추진 경과
2.2. 교사 자격 및 전문성 제고 방안
2.3. 재정 및 행정체계 통합의 과제
2.4.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
3. 성공적인 유보통합을 위한 개선 방안
3.1. 이해관계자 간 협력과 사회적 합의 도출
3.2. 통합적인 정책 추진과 아동 중심의 접근
3.3. 안정적 재원 확보와 공공성 강화
3.4. 교사 양성체계 개선과 근무환경 개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과제
1.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체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체계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설립 목적과 관리 체계가 상이하여 오랜 기간 이원화된 체계를 유지해 왔다. 유치원은 교육부 소관으로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 중점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관으로 만 0세부터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교사 자격 및 처우, 운영 관리 등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이원화된 체계로 인해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격차가 발생하고, 정책의 효율성과 일관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1.2. 유보통합의 개념과 필요성
유보통합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된 체계를 하나로 통합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두 기관이 서로 다른 부처에서 관리되고 운영되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유보통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된 체계로 인해 발생하는 행정적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각 부처에서 별도의 행정 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중복된 행정 업무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통합을 통해 일원화된 관리와 운영이 가능해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교육 및 보육 내용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자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적 편차가 존재한다. 통합을 통해 통일된 기준과 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영유아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간 자격 및 처우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는 자격 기준, 연수, 보수 등에서 차이가 있어 교사 간 위화감을 느끼고 있다. 이를 통합하여 동등한 처우를 보장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유보통합은 행정, 교육과정, 인력 관리 등의 통합을 통해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와 부모, 그리고 교사 모두에게 보다 나은 교육·보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3. 유보통합의 주요 쟁점
유보통합은 그동안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보육과 교육 체계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보통합과 관련된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자격 및 전문성의 문제이다.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양성 과정 및 자격 요건이 상이하여, 통합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사의 자격과 전문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 교사 자격 체계의 통일과 더불어 교사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재정 및 행정체계 통합의 문제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각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관할 하에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정 및 행정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재원 확보와 함께 통합된 행정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 문제이다. 그동안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서비스의 질적 격차가 존재했으며, 이를 해소하고 통합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다. 특히 영아와 유아에 대한 보육과 교육의 균형 있는 발달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이해관계자 간 협력과 사회적 합의 도출의 문제이다. 유보통합은 정부, 교육계, 보육계, 학부모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이 얽혀있기 때문에,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이들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각 집단의 이해관계 차이로 인해 이를 조율하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제로 작...
참고 자료
김희태. 유지은(2022). 교육평가. 방송대 출판문화원
정찬시오, 이광운, 정다운(2019). 교육가과정과 교육평가의 새로운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단행본 심성경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7
유보통합 추진에 따른 서울시 대응 방안 , 출판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22.12.22.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실행 방안 연구, 출판육아정책연구, 2016.11.01.
신의숙(2004)『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발전과정 및 개선 방향모색』,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정(2019)『우리나라의 유보통합을 위한 개선 방안 모색』,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