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의 특징과 내용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의 특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법은 산업화와 자본주의적 발달 그리고 정치적 변동에 상응해 나타난 사회복지제도와 함께 형성되고 발전해왔다. 사회복지제도는 정치적, 시대적 상황에 따라 언제라도 쉽게 폐기될 수 있는 불안한 존재이며, 국민은 사회복지법의 주체라기보다 수동적으로 정책 대상이 되어왔다. 사회복지제도가 진정한 '법관계'로서 존재할 때 비로소 국가와 국민 사이에 사회복지에 관한 권리, 의무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근대 이전의 사회복지법으로는 삼국시대의 진대법, 창제, 사궁구휼, 고려시대의 훈요십조, 의창, 상평창, 조선시대의 상평창, 의창, 사창 등이 있었으며, 노인복지사업으로는 기로소와 양로원 제도가 있었다. 근대 이후에는 일제강점기의 조선 구호령이 군사 물자지원과 징병 등에 이용되었으며, 정치적 목적과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지극히 시혜적인 사회복지법이었다.
정부 수립 이후 1950년대에는 미군정 시대의 보건후생부와 노동부가 병합되어 사회부로 개칭되었고, 보건, 위생, 노동 및 부녀 등에 관한 행정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1960~1970년대 제3,4공화국 시대에는 헌법상 생존권 규정이 개정되어 생존권적 기본권이 보장되었고, 1970년대에는 사회복지사업법, 국민복지연금법, 의료보험법, 의료보호법 등이 제정되었다. 1980~1988년대 제5공화국 시대에는 신종 사회문제에 대응하고자 하였고, 1988년 이후 제6공화국 시대에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여 복지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
2. 본론
2.1. 의료급여법의 목적과 내용
의료급여법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의료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보건의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진료비, 치료비, 수술비 등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대상자는 1종과 2종으로 구분되며, 1종과 2종은 본인부담금에 차이가 있다. 일반인들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 상한선까지 부담하지만, 의료급여 수급자들은 상한선이 1~2천 원 수준으로 매우 낮게 설정되어 있다. 수급권자는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인 가구가 해당되며,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수급권자 인정신청을 통해 선정된다.
2.2. 의료급여법의 수급 대상 및 기준
의료급여법의 수급 대상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의료급여법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의료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보건의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료급여 수급 대상은 크게 1종 수급권자와 2종 수급권자로 구분된다.
먼저, 1종 수급권자는 근로무능력 가구(만18세 미만이거나 만65세 이상으로 아프거나 장애가 있는 등 근로무능력으로 인정된 사람), 희귀난치성질환 등록자, 중증질환자, 행려환자, 시설 수급자, 이재민,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518문화운동 관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