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 관찰일지
1.1. 아동별 관찰 내용
1.1.1. 홍00 아동
학습
홍00 아동은 공부하기를 싫어하며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한다.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해서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폰을 만진다. 하지만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한다.
또래관계
홍00 아동은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내며, 그 중에서도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해서 말을 자주 걸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 칭찬을 많이 한다.
가족생활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내지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학교생활
누0, 아0이랑 같은 반으로 친하게 지내며, 학교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았다. 하지만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며 섭섭해 한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
처음 보는 선생님에게도 책 골라주세요라고 말하는 등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에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낸다. 하지만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건강상태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여 손이 예쁘지만 자르지 않는다. 해산물을 싫어하지만 김치를 제외하고 골고루 잘 먹는 편이다. 한 문제 풀 때마다 과자를 먹어 행동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1.1.2. 김00 아동
김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한다. 때때로 문제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날도 있지만 일단 학습을 시작하고 나면 집중해서 학습을 마무리 지으려는 경향이 보인다. 기초학습에서 국어, 수학 모두 좋아하며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곳에 주의를 주지 않고 끝날 때까지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친한 선배나 동료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하는 날에는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모습이 관찰된다. 때로는 몸이 피곤하거나 학습을 참여하기 싫은 날에는 어머니의 허락을 맡고 쉬기도 한다.
김00 아동은 또래 관계에 있어서 센터 내에서 바로 옆자리에 앉아있는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단비,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준다. 작년에 단0에게 멍이 든 적이 있었는데 미안해서 과자를 많이 사서 주며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 또래관계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또한 유치원 때부터 친구였던 종0이와 절친이라고 하며 엄마들끼리도 친해서 토요일날 이월드에 함께 간다고 한다.
가족생활 면에서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니기 때문에 같이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자신이 소0이를 특별히 챙기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소0이가 게임을 할 때 방해가 된다며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센터에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지만 유치원 때부터 친구였던 종0이와 친하다고 한다. 그리고 엄마들끼리도 친해서 토요일날 이월드에 함께 간다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 면에서는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었지만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말해주는 등 변화된 모습이 관찰되었다. 자신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성향을 보이며, 타인의 역량이 자신보다 뛰어나면 표정이 어두워지는 등 경쟁심이 강한 편이다.
건강상태 면에서는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매달 주사를 맞는다고 하며, 구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편식이 없고 전반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과제할 때마다 과자를 먹는 행동은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1.1.3. 박00 아동
박00 아동은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며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력이 부족하여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폰을 만진다. 하지만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