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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승무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공공기관의 재정난과 마케팅 방안 필요성
1.2.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의 특성
2. 본론
2.1. 공공기관의 마케팅
2.2. 한국철도공사의 마케팅 방안
2.3. 도로교통공사의 마케팅 방안
3. 결론
3.1. 성공한 공공기관 마케팅 사례
3.2. 공공기관 마케팅 방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공공기관의 재정난과 마케팅 방안 필요성
공공기관은 정부의 투자 또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운영하는 기관이다.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 3가지로 구분된다. 이들 다양한 공공기관은 사익이 아닌 공익에 봉사하는 단체나 조직이며 정부 행정, 교육, 의료, 복지 등을 담당하며 국민의 삶과 편의를 위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공공기관 경영은 기관 자체의 이익보다 공익에 더 치중하다 보니 재정 여력이 크지 않아 세금 징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자체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공공기관은 민간기업과 마찬가지로 재정 운용을 위한 재원이 필요한데, 재원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로 정부 지원을 받는 공공기관이 재정난과 세금징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자체소득 규모를 늘려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공기관만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1]
1.2.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의 특성
공공기관은 정부의 투자 또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운영하는 기관으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다.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 3가지로 구분되며, 공기업의 기준은 50명 이상, 총수입 30억원, 자산규모 10억원으로 총수입에서 자체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50% 이상이다. 이 중 자산 2조원 이상, 전체 소득 85% 이상의 자체소득을 가진 기관은 시장형 공기업, 50% 이상 85% 이하인 기관은 준시장형 공기업이다. 준정부기관은 총수입 중 자체수입의 50% 미만인 공공기관이며, 기금관리 준정부기관과 위탁집행 준정부기관으로 구분된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기관들은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들 다양한 공공기관은 사익이 아닌 공익에 봉사하는 단체나 조직이며 정부 지원을 받는 대신 정부 행정, 교육, 의료, 복지 등을 담당하며 국민의 삶과 편의를 위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2. 본론
2.1. 공공기관의 마케팅
공공기관의 마케팅은 보통의 기업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 시행...
참고 자료
노시평. (2004). 공공부문의 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11(2), 283-305.
정철현, & 최미연. (2011). 공공정책마케팅 사례연구. 사회과학논집, 42(1), 65-84.
샤론 렌타(2015). 비행기 타는 날. 키즈엠
손은주·추성경(2014).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꼬망세. www. edupre.co.kr
도널드 크루스 그림, 글 박철주 옮김, 화물열차, 시공주니어,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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