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의 필요성
2.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특성
2.3. 문화적 차이점과 유사성 분석
2.4.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사회적 맥락
2.5. 문화 몰입 경험과 관계 형성
3. 결론
3.1. 문화적 역량과 자기이해의 변화
3.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개선방안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인중증장애인은 장애의 정도와 특성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 소수의 입장에 있다. 이들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문화와 여가 활동에 있어서도 제약이 크다. 이에 성인중증장애인의 문화체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중증장애아동시설은 이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대표적인 시설이지만, 이러한 시설에 대한 문화적 특성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장애인과 장애인 간의 문화적 차이점과 유사성을 파악하고, 중증장애인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문화적 역량과 자기이해의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중증장애아동시설의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의 필요성
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의 필요성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증가하고 있는 장애 아동의 증가와 그에 따른 복지 정책의 필요성에 기인한다. 우리나라의 아동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보호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시설과 지원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증가하는 이유가 선천적인 장애와 더불어 장애 증상에 대한 조기 대처가 늘어나면서 발달검사 등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부담이 크고, 장애 아동을 위한 시설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업무 강도가 높음에도 그에 따른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장애 아동을 위한 시설에 대한 명확한 자격 기준이 부재하여 현장이 혼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증가하는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여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정책 수립이 시급하다. 이와 더불어 사회 구성원들의 중증 장애와 중증 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중증장애아동은 더 이상 '익숙하지 않은' 공동체가 아닌,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공동체 중 하나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증장애아동시설의 현장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과 처우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2.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특성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시설의 아동은 만 3세에서 만 6세까지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전반적인 발달지연 등의 중증장애를 가지고 있다. 이들 중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이 대부분이며, 수용언어 발달로 단순한 지시 따르기는 가능하지만 화용언어 발달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스스로 발화하는 아동은 거의 없다. 생활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이 발달한 아동은 5%도 채 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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