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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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중증장애인 문화체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문제점
1.2. 중증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필요성
1.3.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2. 본론
2.1. 중증청각장애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내용
2.1.1. 제과·제빵 직업교육
2.1.2. 직업인식 교육
2.1.3. 사업장 체험
2.2. 청인 대상 인식개선 프로그램
2.2.1. 수어교육
2.2.2.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2.2.3. 문화탐방동아리 활동
2.3. 프로그램 운영 방식
2.3.1. 인력 구성 및 전문성
2.3.2. 사업 진행 일정
2.3.3. 홍보 계획

3. 예산 및 평가
3.1. 예산 편성
3.2. 과정평가
3.3. 성과평가

4. 기대효과
4.1. 중증청각장애인의 자립 실현
4.2. 청인의 장애인식 개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의 등록장애인은 2,574,907명이며, 경제활동참가율은 37.3%, 고용률은 34.6%, 실업률은 7.1%이다. 전체 인구와 비교했을 때 장애인의 고용률 격차는 26.6%p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증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3.8%, 고용률은 21.8%로 경증장애인의 절반 수준에 그치며, 실업률도 8.2%로 더 높다.

장애인가구의 연평균 소득은 전체가구 소득의 74.4% 수준이며, 소비지출도 전체가구의 79.7%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 특히 중증장애인의 고용문제와 경제적 어려움이 심각한 실정이다.

중증장애인의 고용 부진은 장애 유형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청각장애인의 고용률은 32.2%로 전체 장애인 평균보다 2.4%p 낮게 나타났다.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단순직 종사 비율이 높은 등의 문제가 있다. 하지만 중복장애가 없을 경우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자립이 가능한 장애군이다.

이러한 중증 장애인, 특히 중증청각장애인의 고용 및 자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애 유형과 정도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직업재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2. 중증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필요성

중증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필요성이다. 중증장애인은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이 오래 지속적으로 제약을 받는 장애인이다. 중증청각장애인은 청력 손실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취업과 직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은 교육, 직업훈련, 취업, 고용유지 등 전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재활 서비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중증청각장애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실효성 있는 직업훈련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중증청각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3.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중증청각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고, 청인의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강화하는 것이다.

중증청각장애인은 장애로 인해 전체 인구에 비해 경제활동 참가율, 고용률 등이 현저히 낮은 편이다. 중증청각장애인의 안정적 자립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직업교육과 직업체험 기회가 필요하다. 동시에 청인들의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청인들의 장애인식 개선을 통해 중증청각장애인의 사회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프로그램은 중증청각장애인의 취업률과 지속률을 높이고, 청인의 장애이해도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본론
2.1. 중증청각장애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내용
2.1.1. 제과·제빵 직업교육

중증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제과·제빵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제과·제빵 기술 습득과 관련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48회(주 2회 × 3개월)의 교육을 진행한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과·제빵 기능사 양성을 위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기술을 습득하고, 관련 자격증 응시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제과·제빵 교재를 구입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며, 재료비를 지원하여 실습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한다. 교육은 복지관 내부의 전용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중증청각장애인 8명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인원 전원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한다. 교육은 사회복지사 2명이 공동으로 진행하며, 이들은 각각 제과·제빵 기능사와 사회복지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증청각장애인의 자격증 취득률 및 취업률, 고용 지속률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중증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더불어 이들의 안정적 자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1.2. 직업인식 교육

취업률과 지속률을 높일 수 있도록 중증청각장애인들의 직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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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금정구 장애인 복지관 (https://www.gjrc.or.kr/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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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등록장애인 현황』, 2021
서울대실천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척도집』, 나눔의 집, 2007
서울복지교육센터,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간이평가도구 모음집』, 서울시복지재단, 2021
안태희 외, 『청각장애인의 괜찮은 일자리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15.12
이혜경 외,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운영매뉴얼』, 한국장애인개발원, 2021.12
조성우 외,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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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2021년 4/4분기』, 2022.01.21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EDI 2021 장애인통계』, 2021.11.20
김소연, 「청각장애학교 직업교육과 사회취업과의 효율적 연계 방안」, 조선대, 2006.04
보건복지부, 「2020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삶」, 2020
송건 외, 「청각장애인 진로 및 직업교육 관련 연구 분석」, 한국특수교육학회, 201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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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개발원 https://www.koddi.or.kr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https://edi.kead.or.kr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원 https://campus.kead.or.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s://www.kihasa.re.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대구광역시 청각·언어 장애인 복지관 https://www.withwith.or.kr
한국직업재활학회 https://www.ksur.or.kr
한국특수교육학회 https://www.ksse.or.kr
통계청 https://www.kostat.go.kr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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