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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기업 개요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하였고 현재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해외진출 및 인프라구축을 통해 미국, 중국, 유럽을 중심으로 6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 자동차 산업 환경 분석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과 산업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으로 인해 신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은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고정비용이 크기 때문에 산업 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 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 비용이 엄청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수요가 산업 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 자동차의 평균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 산업이다. 이에 따라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흐름이 요구된다.
따라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은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 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 회사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있으며, 지속적인 혁신과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
3. 현대자동차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약 7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이는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 우위를 바탕으로 한 것이며, 이를 통해 확보된 막대한 자금력으로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광범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경제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RICs 시장에서 좋은 품질의 고가 차량보다는 적당한 품질의 저가 차량이 선호된다는 시장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춰 가격경쟁력 있는 중저가 자동차 중심의 전략을 펼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의 모듈 생산 방식을 통한 성장이 현대자동차의 강점이 된다. 모듈 생산 방식은 개별 부품을 완성차에 직접 장착하는 대신 관련 부품을 패키지로 묶어 한 번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자동차 생산 과정을 효율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통해 부품 업체인 현대모비스를 성장시키면서 동시에 자사의 경쟁력도 제고할 수 있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기업으로서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우위와 자금력, BRICs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 수직 계열화를 통한 부품 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3.2. 약점(Weakness)
현대자동차는 국내생산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었으며 경직적인 노사관계가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경영 불투명성으로 인해 대중적이고 평범한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가격이 싼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선두 업체와의 기술 격차가 있으며, 뒤처진 재고 수준과 해외 시장용 전략 차종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규모의 경제에 따른 부작용으로 재고 부담이 있고, 지배구조 리스크와 해외 시장에서의 생산 현지화의 고전, 낮은 생산성과 높은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