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삼원이론

  • 1
  • 2
  • 3
  • 4
  • 5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능의 삼원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능이론
1.1. 초기의 지능이론
1.1.1. Spearman의 2요인 이론
1.1.2. Thurstone의 다요인이론
1.2.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한 지능이론
1.2.1.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2.1.1. 구성요소적 하위이론
1.2.1.2. 경험적 하위이론
1.2.1.3. 맥락적 하위이론
1.2.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능이론
1.1. 초기의 지능이론
1.1.1. Spearman의 2요인 이론

영국의 심리학자 Spearman(1927)은 인간의 정신능력은 일반요인(general factor: G 요인)과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요인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 이해력, 관계의 추출력, 상관의 추출력을 나타내며, 경험을 인식하고, 경험 간의 관계를 끄집어내며, 경험 상호의 상관작용을 성립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G요인은 모든 지적인 기능에 포함되며, 모든 사람은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G라는 요인을 가지고 있다. 특수요인은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특수하게 요청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Spearman은 G요인과 S요인의 결합으로 인간의 정신능력이 구성된다고 보았으며, 이를 지능의 양요인설(two factor theory)이라고 불렀다.


1.1.2. Thurstone의 다요인이론

Thurston(1938)은 중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56개의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요인분석학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인 7개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를 기초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이라 불렀는데, 구체적으로 V 요인(언어적 요인), N 요인(수요인), S 요인(공간요인), P 요인(지각요인), W 요인(언어 유창요인), R 요인(추론능력), M 요인(기억능력)으로 구성된다""

Thurston은 이상과 같은 다수의 7개의 능력은 독립적이지만 통합되어 개인의 일반적인 지능으로 규정된다고 ...


참고 자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