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능의 삼원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능이론
1.1. 초기의 지능이론
1.1.1. Spearman의 2요인 이론
1.1.2. Thurstone의 다요인이론
1.2.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한 지능이론
1.2.1.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2.1.1. 구성요소적 하위이론
1.2.1.2. 경험적 하위이론
1.2.1.3. 맥락적 하위이론
1.2.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능이론
1.1. 초기의 지능이론
1.1.1. Spearman의 2요인 이론
영국의 심리학자 Spearman(1927)은 인간의 정신능력은 일반요인(general factor: G 요인)과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요인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 이해력, 관계의 추출력, 상관의 추출력을 나타내며, 경험을 인식하고, 경험 간의 관계를 끄집어내며, 경험 상호의 상관작용을 성립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G요인은 모든 지적인 기능에 포함되며, 모든 사람은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G라는 요인을 가지고 있다. 특수요인은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특수하게 요청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Spearman은 G요인과 S요인의 결합으로 인간의 정신능력이 구성된다고 보았으며, 이를 지능의 양요인설(two factor theory)이라고 불렀다.
1.1.2. Thurstone의 다요인이론
Thurston(1938)은 중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56개의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요인분석학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인 7개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를 기초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이라 불렀는데, 구체적으로 V 요인(언어적 요인), N 요인(수요인), S 요인(공간요인), P 요인(지각요인), W 요인(언어 유창요인), R 요인(추론능력), M 요인(기억능력)으로 구성된다""
Thurston은 이상과 같은 다수의 7개의 능력은 독립적이지만 통합되어 개인의 일반적인 지능으로 규정된다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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