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중요성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생활지원, 정서적 지지 등을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 내에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학습 및 문화 활동 참여 기회를 통해 아동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시키고 가정 내 갈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안전한 놀이와 쉼터를 제공하고, 학습 및 정서적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2. 관찰일지의 목적과 의의
지역아동센터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의 학습, 또래관계, 가족생활, 학교생활, 행동 및 정서 변화, 건강 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아동의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관찰일지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관리, 지원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관찰일지의 기록은 아동의 변화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개별 지도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되어 보다 효과적인 아동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관찰일지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록 자료라고 할 수 있다. [1,2,3]
1.3. 대상 아동의 개요
홍00 아동은 공부를 싫어하여 자주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라고 말하며 집중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한다. 또래 친구들과도 잘 지내며 특히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한다. 중학교 3학년 오빠와 사이가 좋으며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김00 아동은 학습에 매우 적극적이며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학습 시 오답률이 낮고 꼼꼼하게 문제를 푸며 암산도 잘 한다. 또래인 단0와 가장 친하며 간식을 자주 나눠 준다. 가족생활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하지 않으며 오히려 동생 O율이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보인다.
박00 아동은 집중력이 부족하여 학습 중에 자리를 자주 이탈하며 공부를 끝내기 힘들어한다. 또래 친구들과도 잘 지내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형제들과도 유대감이 좋지 않으며 혼자서 노는 것을 편하게 여긴다. 센터 내에서 다른 아동들의 장난을 싫어하며 종종 울음을 보인다.
2. 아동별 관찰내용
2.1. 홍00 아동
2.1.1. 학습 상황
홍00 아동의 학습 상황은 다음과 같다.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서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고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해서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폰을 만진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 한다.
2.1.2. 또래관계
홍00 아동은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낸다. 그 중에서도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해서 말을 자주 걸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 칭찬을 많이 한다. 김00 아동은 바로 옆에 앉아있는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단비,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준다. 소0이 장난으로 단0 이마에 멍이 들었는데, 단0에서 미안해서 과자를 많이 갖고 왔다고 말하면서 사과한다. 박00 아동은 친구들 사이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종O이는 형들과 놀고 싶을 때 형들에게 다가가 만지거나 살짝 때리면서 놀자는 신호를 보내지만, 형들은 놀자는 신호로 인지하지 못하고 종O이를 때린다. 특히나 현O이가 이 행동을 가장 싫어하며 종임이를 많이 때린다.
2.1.3. 가족생활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낸다. 다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같이 올 때가 많았지만 특별하게 챙기는 모습은 보지 못했다. 게임을 할 때 방해된다면서 오히려 0율이를 다가오지 못하게 하였다.
2.1.4. 학교생활
홍00 아동은 누0, 아0이랑 같은 반으로 친하게 지내며, 학교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았다. 그러나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며 섭섭해 하였다. 학교에서는 학습, 체육활동, 친구들과 함께 놀이활동 하는 것 모두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방과 후 활동으로 또래 친구들보다 더 빨리 토탈공예와 주산암산 수업을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학교가 끝나고 방과 후 수업, 피아노 학원 등 일정이 많아져 시간을 잘 기억하고 선생님에게 이동여부를 항상 알려준 후 이동하였다. 날씨가 더워서인지 피아노 학원에 갈 시간이라며 조금 피곤해 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내 웃으며 다녀오겠다고 이야기 한 후 수업을 다녀왔다.
2.1.5. 행동 및 정서 변화
처음 만난 선생님에게 책 골라주세요라고 말할 정도로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에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낸다. 그러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어서 문제를 다 푼 후에도 기존에 있던 선생님에게 채점해 달라고 하였으나,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우봉고 게임을 자신보다 00이가 더 잘하자 표정이 어두워졌다.
김00 아동은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어서 문제풀이 시 선생님들이 왜 틀렸어?라고 한 것도 아닌데 집중을 안해서 틀린 것이라고 스스로 말하는 등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어 보인다. 공부를 자신보다 00이가 잘하자 표정이 어두워지는 등 자기 능력에 대한 완벽주의적인 태도를 보인다.
박00 아동은 억울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눈물을 자주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린다. 친구들 사이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되며, 장남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