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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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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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연이란?
1.2. 역사 속에서의 학연
1.3. 학연의 현황 파악

2. 본론
2.1. 학연선호의 심리학적 원인 분석
2.2. 학연선호의 결과 : 집단배척감
2.3. 학연의 정치적?경제적 악용 사례

3. 결론
3.1. 주제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연이란?

학연이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이다. 우리는 사회에서 이러한 연고주의(학연, 지연, 혈연 등을 매개로 하여 그 범주 안에 들지 않는 사람을 배척하는 것)를 중심으로 강한 결속력을 가지는 집단의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한국은 연고주의가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조선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며, 제자들도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띠게 된다. 지형과 학문적 성격에 따라 나뉜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에서 학연과 지연을 중시하는 한국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


1.2. 역사 속에서의 학연

한국은 전통적으로 가족, 지역, 학연을 중요한 연고집단으로 여겨왔다. 특히 학연은 조선시대부터 중요한 사회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가치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었고, 제자들 또한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보였다. 이처럼 지역과 학문적 성향에 따라 형성된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에서 학연과 지연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또한 고려시대부터 음서제도를 통해 2품 이상의 자제에게 관직을 부여하였는데, 이는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풍토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버지가 고위 관직에 있으면 아들도 쉽게 벼슬길에 오를 수 있었기 때문에, 정치 분야에서도 혈연관계가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이와 같이 한국의 전통적인 윤리인 가족중심적 가치관과 유교적 효 사상은 수직적인 인간관계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이는 개인을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개체로 보기보다는 그가 속한 집단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혈연, 지연, 학연 등을 기반으로 한 연고주의는 다른 집단에 대해서는 배타적이고 경쟁적인 태도를 보이게 하였다.

한편 한국은 과거 일본, 중국 등의 외세 침략을 많이 겪었기 때문에 개인주의보다는 집단주의가 더 효율적이었다. 또한 농경 사회였던 배경도 집단주의 형성에 기여하였는데, 이를 통해 족보, 혈연, 지연, 학연 등이 만들어졌다.

이처럼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역사적 맥락 속에서 학연은 중요한 사회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는 개인의 정체성보다는 집단의 가치에 근거한 평가를 이끌어냈고, 개인이 속한 집단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내집단 의식을 형성하였다.


1.3. 학연의 현황 파악

학연의 현황

중앙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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