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인터넷에서 최신 뉴스 기사문 선정하여 중급학습자 수준에 맞는 수업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에서의 읽기 교육의 중요성
1.2. 최신 뉴스 기사를 활용한 중급 학습자 수준의 읽기 과제 설계
2. 본론
2.1. 인터넷에서 선정한 최신 뉴스 기사의 주제와 내용 소개
2.2.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게 기사 수정 과정
2.3.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과제 설계
2.3.1. 읽기 전 활동
2.3.2. 읽기 중 활동
2.3.3. 읽기 후 활동
3. 결론
3.1. 읽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과제 설계의 중요성
3.2. 본 과제 설계의 기대 효과와 의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에서의 읽기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에서의 읽기 교육의 중요성은 한국어 수업에서 매우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읽기 자료의 선별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주의 깊게 고려되어야 한다.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수업의 주요 목표는 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 경험, 생각, 판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더욱 능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보다 친숙한 주제의 읽기 자료를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최신 뉴스 기사를 활용한 중급 학습자 수준의 읽기 과제 설계
최신 뉴스 기사를 활용하여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읽기 과제를 설계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인터넷에서 최신 뉴스 기사를 선정할 때는 학습자의 관심사와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pop 가수 방탄소년단(BTS)에 관한 기사는 중급 학습자들에게 흥미로울 수 있다. 이러한 주제의 기사를 선정한다면 학습자들이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글을 더욱 능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선정한 기사를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게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려운 어휘와 복잡한 문장 구조를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조정하여 읽기 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자어를 쉬운 어휘로 바꾸거나 문장을 간단하게 재구성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읽기 전/중/후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과 사고력 신장을 돕는 과제를 설계해야 한다. 읽기 전에는 스키마 활성화를 통해 학습자의 사전 지식을 점검하고, 읽기 중에는 문장 및 문단 단위의 이해력 향상 활동을, 읽기 후에는 학습자 스스로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러한 단계적 과제 설계를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최신 뉴스 기사를...
참고 자료
ㅇㅇㅇ 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P100-145
이정민 기자, [먹어봤습니다!]전세계가‘보라해’…맥도날드,‘BTS 세트’, 이코노믹리뷰, 2021.06.04.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527500075
https://blog.naver.com/qqw2005/222393088017
[신문기사, 인터넷 사이트 등 출처를 분명하게 제시]
참고 기사 : 1회용 플라스틱 대체품, 거미줄에서 답을 찾았다 https://www.chosun.com/economy/science/2021/06/14/TCKWRB4RIJHGNP5WUOA6A73SS4/
해커스 한국어교원 한국어이해교육론 교재
김향미, 2003, 한국어 교육 읽기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 중급 단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정희, 2015,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