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설 「삼대」의 줄거리
1.1. 발단: 일본 유학생 덕기의 귀국과 가족 관계 소개
23세의 일본 경도삼(3)고(현, 경도대학 교양부)학생인 덕기가 방학을 이용해 귀국해 친구인 병화를 만나 선술집에 갔는데 거기서 동창이자 홍경애를 만나 당황한다. 다시 떠나려 하는데 증조부 제사로 인해 출발을 미룬다. 할아버지 조의관은 후질구레한 차림의 병화를 못마땅히 여기고, 덕기와 병화의 대화에서 두 사람의 성격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덕기의 부친인 조상훈과 그 첩인 홍경애가 소개되며, 경애는 덕기의 동창이자 서모뻘이다. 만석(萬石)꾼의 살림을 꾸려 가는 '조 의관'은 봉건적 관념과 허욕에 사로잡힌 인물이다. 병화의 하숙집을 찾아간 덕기는 처참한 생활환경에 놀라고 하숙집에 대신 돈을 내준다. 그러면서 하숙집 딸을 은근히 궁금해한다. 아버지(목사)와 불화 관계에 놓인 병화는 마르크스주의의 실천을 위해 일부러 가난한 하숙집 생활을 감내하고 있다. 길에서 만난 하숙집 딸 필순과 덕기는 서로에게 호감을 가진다.
1.2. 전개: 증조부 제사와 가문 내 갈등 발생
증조부 제사로 인해 귀국한 덕기는 문중회의를 통해 남자들의 갈등을 체험한다. 이 과정에서 덕기의 모친과 그의 처, 수원집 사이에 일어나는 여인들의 대립과 갈등, 첩 홍경애로 인한 덕기와 부친(상훈)과의 갈등 등이 드러난다. 덕기가 경도로 간 후에는 홍경애를 사이에 두고 김병화와 조상훈이 만나 갈등을 겪는다. 홍경애와 김병화의 관계를 따지던 상훈은 자신의 새 첩인 김의경이 탄로나자 경애의 질투와 증오심을 불러일으킨다. 한편 수원집은 조의관의 병환을 틈타 가족들을 중상모략하며 자신의 입지를 강화시켜 나간다. 이처럼 가문 내에서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며, 전통적 가치관과 신문물의 충돌로 인한 세대 간 대립이 극대화되어 나타난다. 가족 내부의 이해관계와 욕망이 충돌하면서 가문의 위기가 점차 깊어지고 있다.
1.3. 위기: 조부의 급작스런 건강 악화와 재산 문제
조부의 급작스런 건강 악화와 재산 문제이다. 돌연 조부가 급환에 걸리게 되어 병원에 입원한다. 덕기가 서둘러 고향에 돌아오자 금고의 재산을 확인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수원집과 최참봉 등 다른 인물들이 감시의 눈초리로 주시한다. 조부가 수술을 받고 비소 중독 증후가 발견되자 사망하게 된다. 덕기와 조상훈은 부검을 통해 범인을 밝혀내고자 하지만 주위의 반대로 이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조부의 급작스런 건강 악화와 재산 문제를 둘러싸고 가족 간 갈등이 첨예하게 표출되는 상황이다. 조부의 죽음으로 가문의 향후 운명이 불확실해지게 된 것이다.
1.4. 절정: 조부의 사망과 수원집의 음모 폭로
조의관이 수술을 받고 비소 중독의 증후를 안고 사망한다. 덕기와 조상훈도 이 사실을 알고 부검을 하여 범인을 잡고자 하나 주위의 만류로 포기한다. 조의관의 후취인 수원집과 그를 조의관에게 소개해준 최참봉 등은 재산을 가로챌 욕심으로 유서 변조를 계획하고 조의관을 독살한 것이다. 의사들의 배설물 검사로 비소 중독이 판명되자 상훈은 더 명확한 사이인 규명을 위해 사체 부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집안 어른들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혀 좋절되고 범인 찾기도 흐지부지되고 만다. 그러나 손자 덕기가 나타나자 수원집 일당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재산 관리권은 덕기에게 들어오게 된다. 상훈은 법적 상속자인 자신을 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