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교육 동향 및 자폐성 장애아동 지원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 동향 및 현황
1.1.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1.3.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원 방법
2.1.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2.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3.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 동향 및 현황
1.1.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은 다음과 같다.
통합학급의 증설로 인해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장애유아의 수가 급증하면서 통합교육이 확산되었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무상교육이 시행됨에 따라 통합교육의 양적 확대가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는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혜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에 대한 수요자들의 요구가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교육 체계 내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통합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모든 장애아동을 하나의 범주로 일반화하여 일시적인 프로그램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사의 편견이나 잘못된 가치관으로 인해 일반아동들도 장애아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다른 정체성을 지닌 기관에서도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 차원의 재정적 지원과 정책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가 통합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과거에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서로 분리된 집단으로 인식하며, 상이한 환경에서 교육받는 것을 당연시하였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이 특수교육 소속으로서 일반학급이라는 사회의 교육환경에 들어오게 되었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함께 공부하며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게 되었다. 통합 환경은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이 없으므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고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아이들 또한 똑같은 아동이라며 더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게 된다. 통합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 성과는 장애유아도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는 것에 있으며, 자신이 속한 그 사회에서 보편적인 환경에서 행동하고 적응을 하는 것이다. 교육적 환경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장애여부 관계없이 교육을 받으면서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이나 의사전달 등 인지능력의 발달을 증진해준다.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기회를 통하여 나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으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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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의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아동의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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