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통합교육 동향 및 자폐성 장애아동 지원방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교육 동향 및 자폐성 장애아동 지원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 동향 및 현황
1.1.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1.3.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원 방법
2.1.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2.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3.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 동향 및 현황
1.1.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은 다음과 같다.

통합학급의 증설로 인해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장애유아의 수가 급증하면서 통합교육이 확산되었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무상교육이 시행됨에 따라 통합교육의 양적 확대가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는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혜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에 대한 수요자들의 요구가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교육 체계 내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통합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모든 장애아동을 하나의 범주로 일반화하여 일시적인 프로그램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사의 편견이나 잘못된 가치관으로 인해 일반아동들도 장애아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다른 정체성을 지닌 기관에서도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 차원의 재정적 지원과 정책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가 통합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과거에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서로 분리된 집단으로 인식하며, 상이한 환경에서 교육받는 것을 당연시하였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이 특수교육 소속으로서 일반학급이라는 사회의 교육환경에 들어오게 되었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함께 공부하며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게 되었다. 통합 환경은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이 없으므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고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아이들 또한 똑같은 아동이라며 더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게 된다. 통합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 성과는 장애유아도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는 것에 있으며, 자신이 속한 그 사회에서 보편적인 환경에서 행동하고 적응을 하는 것이다. 교육적 환경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장애여부 관계없이 교육을 받으면서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이나 의사전달 등 인지능력의 발달을 증진해준다.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기회를 통하여 나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으며...


참고 자료

임인순(2021). 영유아통합교육 연구동향 분석 2010~2020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안형숙(2016). 통합학급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전문성 내러티브 탐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역아동센터의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아동의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변화.
김승현. 자폐장애교육. 경기도: 교문사, 2021.
Heflin, Juane. 자폐스펙트럼장애학생 교육의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4.
김익수.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교육. 서울: 청목, 2012.
방명애.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서울: 학지사,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