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응급구조사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응급구조학과 인재상 및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1. 응급구조학과 인재상
2.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2.1. 전공 적합성
2.2.2. 발전 가능성
2.2.3. 인성
3.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소개
3.1. 응급구조학과 특징
3.2. 교육목표
3.3. 전공과목
3.4. 졸업 후 진로
4. 공주대학교 지역인재전형 분석
4.1. 모집인원 및 수능최저학력기준
4.2. 공통 필수기준
4.3.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4.3.1. 1단계 서류평가
4.3.2. 2단계 면접평가
5. 지원자의 학교생활 평가 및 반성
5.1. 학교생활에 관한 평가
5.1.1. 교과 부문
5.1.2. 창의적 체험 활동(비교과) 부문
5.1.3. 전공 관련 탐구활동
5.2. 반성과 앞으로의 학교생활 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2003년 이후 2016년까지 13년 동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 가운데 항상 자살률이 1위였다. 2018년 자살로 사망한 사람의 수는 13,670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207명(9.7%)이 증가했고, 1일 평균 자살한 사망자의 수는 37.5명이다. 그리고 전국의 402개 응급실 중에 153개의 응급실에 실려 온 자해와 자살 시도자의 수를 '국가 응급환자 진료 정보망'을 통해서 파악한 것으로, 2018년 자살을 시도했다가 구조 받아 살아난 사람의 수는 3만3,451명이었다. 미처 파악되지 않은 숫자까지 더해지면 훨씬 더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구조된 사람들 중에는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고 나가서도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고 있는 '사후 관리 사업'의 대상이 2018년 기준으로 1만 7,553명에 불과했다. 이 수를 제외한 약 1만 6,000명의 사람들은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고 별도의 상담 절차 없이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한 번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은 또 다시 시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한폭탄과 같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2. 응급구조학과 인재상 및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1. 응급구조학과 인재상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희생정신이 투철하며 긍정적인 사고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서비스정신을 가진 인재이다.
생명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가진 사람이다.
2.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2.1. 전공 적합성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지니고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해왔다. 지원 분야의 특성에 적합한 학업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원 분야에 적합한 구체적인 진로와 진학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실적이 있다.
응급구조학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 생리학, 해부학, 소방법규 등 응급구조학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 성적이 우수하며, 관련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전공에 대한 역량을 키워왔다. 특히 CPR 동아리 활동과 소방서 견학을 통해 응급구조의 실무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응급구조사라는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해왔다.
2.2.2. 발전 가능성
자기 주도적 능력을 갖춘 학생이다.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
참고 자료
양옥경, 김정진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10.03.05.
윤선오, 사회복지 실천론, 양성원, 2016.08.15.
자살위기 상담매뉴얼, 보건복지콜센터, 2013.1.
중앙자살예방센터, 한국자살현황(2018년).
하루 36명, 40분마다 1명 자살하는 나라...13년째 OECD 1위, 연합뉴스, 2018.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