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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론적 배경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러시아계 미국인 심리학자로, 인간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 노력했다"인간 발달은 개인이 속한 다양한 환경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기존의 발달이론들이 개인 내적 요인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하며, 개인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였다"".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적 배경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과 유사했다. 비고츠키는 유아의 발달이 유아가 속한 역사, 환경, 사회 가운데서 겪게 되는 많은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또한 개인과 개인이 접하는 사회문화적인 환경,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의 관계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브론펜브레너는 비고츠키의 이론을 발전시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제안했다. 그는 개인의 발달이 다양한 환경체계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고 보았다.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이 능동적으로 환경을 지각하고 재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의 근접환경으로 아동과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정치적 신념 등과 이웃과 학교 놀이터 등의 시설물 까지도 포함하는 사회인자간의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체계이다"" 이는 아동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동은 자신을 둘러싼 직접적인 환경 내에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며 발달해 나간다는 것이다""
1.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과의 관계를 말한다. 부모와 교사, 형제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그러나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간에는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여러 다른 미시체계가 제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잠재적인 위험이 따른다. 예를 들어 부모와 또래가 서로 다른 가치관을 보일 경우 아동의 발달에 혼란을 줄 수 있다.
둘째, 극도로 빈약한 중간체계 내에는 미시체계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친구를 잘 모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경우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중간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가 원활할수록 아동의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2.3. 외체계
외체계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지역사회 수준에서 기능하는 사회의 주요 기관으로 직업체계, 대중매체, 정부기관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업이나 이웃들이 대표적인 외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외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모의 직업 환경이나 지역사회의 문화적 분위기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생활이 원활하지 않다면, 이는 가정 환경의 불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