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체계이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29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체계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론적 배경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1.2.2. 중간체계
1.2.3. 외체계
1.2.4. 거시체계
1.2.5. 시간체계
1.3.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시사점
1.4.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한계점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2.1.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발달
2.2. 근접발달영역(ZPD)
2.3. 비계설정(scaffolding)

3. 아동 발달에 대한 통합적 이해
3.1.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3.2. 발달의 결정요인
3.3. 발달과업

본문내용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론적 배경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러시아계 미국인 심리학자로, 인간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 노력했다"인간 발달은 개인이 속한 다양한 환경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기존의 발달이론들이 개인 내적 요인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하며, 개인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였다"".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적 배경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과 유사했다. 비고츠키는 유아의 발달이 유아가 속한 역사, 환경, 사회 가운데서 겪게 되는 많은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또한 개인과 개인이 접하는 사회문화적인 환경,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의 관계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브론펜브레너는 비고츠키의 이론을 발전시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제안했다. 그는 개인의 발달이 다양한 환경체계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고 보았다.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이 능동적으로 환경을 지각하고 재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의 근접환경으로 아동과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정치적 신념 등과 이웃과 학교 놀이터 등의 시설물 까지도 포함하는 사회인자간의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체계이다"" 이는 아동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동은 자신을 둘러싼 직접적인 환경 내에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며 발달해 나간다는 것이다""


1.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과의 관계를 말한다. 부모와 교사, 형제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그러나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간에는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여러 다른 미시체계가 제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잠재적인 위험이 따른다. 예를 들어 부모와 또래가 서로 다른 가치관을 보일 경우 아동의 발달에 혼란을 줄 수 있다.

둘째, 극도로 빈약한 중간체계 내에는 미시체계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친구를 잘 모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경우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중간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가 원활할수록 아동의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2.3. 외체계

외체계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지역사회 수준에서 기능하는 사회의 주요 기관으로 직업체계, 대중매체, 정부기관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업이나 이웃들이 대표적인 외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외체계는 아동의 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모의 직업 환경이나 지역사회의 문화적 분위기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생활이 원활하지 않다면, 이는 가정 환경의 불안정...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