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별 아동 발달 및 생활 상담 내용
1.1. 이**
1.1.1. 성격
이**의 성격은 명랑, 쾌활하며 애교도 많은 편이다. 자기주장이 뚜렷하며 고집이 센 편이다. 호기심이 많은 편이며 탐색을 주의 깊게 하는 편이다. 그래서 행동도 느린 편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에는 집중하며 집중해있을 때에는 다른 상황에 대해서는 잘 보지 못하는 것 같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에만 집중해서 동문서답이 잦았다. 감정기복이 심한 편이기도 하다. 울먹이며 투정 부리듯 이야기를 자주 한다.
1.1.2. 생활 습관
이**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면, 다른 일은 잘하는 편이지만 정리정돈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편이다. 어린이집에서도 정리정돈을 잘하려 하지 않고, 놀잇감을 가지고 구석에서 혼자 노는 경향이 있다. 밤에 잠들기 힘들어하며, 자다가 갑자기 울고 불기도 한다. 또한 말 더듬기와 눈깜박임이 있는데, 이는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의 생활 습관에서 가장 큰 문제는 정리정돈 능력의 부족과 수면 문제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꾸준한 지도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최**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면, 저녁에 자는 시간이나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규칙적인 편이며, 집에서 식사할 때 어머니의 도움을 받는 편이다. 손씻기, 양치질은 잘하는 편이지만, 놀이 후 정리정돈하는 것을 좋아한다. 어린이집에서의 생활도 규칙적이며,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고 있지만, 식습관은 조금 부족한 편이다. 자신이 먹기 싫은 음식은 먹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밥을 먹을 때 말이 갑자기 많아지고 흘리면서 먹는 편이다. 편식은 심하지 않지만 야채 종류의 음식 중 몇 가지는 기피하는 편이다. 좋아하는 음식이어도 먹는 양이 많은 편은 아니다."
1.1.3. 놀이
이**의 놀이는 블록놀이, 역할놀이, 조형놀이를 좋아하고 요즘에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에 많이 빠져있다고 한다. 독서는 좋아하는 책만 읽어서 다양하게 읽지는 않는 편이며 요즘에는 생활습관 익히는 책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고 한다.
최**는 여러 영역의 놀잇감을 섞어서 놀이하는 것을 자주 하는 편이며 처음에는 주로 역할영역에서 놀이를 했지만 이제는 쌓기 영역, 조작 영역, 미술영역 등 다양하게 놀이하는 편이며 요즘에는 레고블록을 가지고 자주 놀이한다고 한다.
김**는 주로 역할놀이를 많이 하는 편이며 친구들과 엄마, 아빠 놀이를 하면 김**는 애기 역할을 주로 하는 편이다. 놀이는 주도적이기보다는 친구들이 리드하는데로 따라가는 편이며 자기 주도대로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혼자 놀이를 하려고 한다.
공**는 주로 역할놀이를 자주 하는 편이며 가방과 아기인형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즐겨한다. 또한 가방에 놀잇감을 가득 넣고 들고 다니는 것을 좋아하며 즐겨한다고 한다.
노**는 집에서 블록놀이, 역할놀이, 조형놀이를 좋아하고 요즘에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에 빠져있다고 한다. 독서는 역시 좋아하는 책만 읽어서 다양하게 읽지는 않는다고 한다.
한**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놀이와 레고블록 놀이를 자주 하는 편이며 혼자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탐색하는 것을 즐겨한다고 한다.
안**는 주로 역할놀이를 많이 하는 편이며 친구들과 엄마, 아빠 놀이를 자주 하며 여자친구들과 자주 놀이한다고 한다.
서**는 자동차 장난감을 유난히 좋아하고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종합하면, 이들 아동들은 주로 블록놀이, 역할놀이, 조형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기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 사용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 놀이 활동이나 놀이 방식에 있어 개인차도 나타났다. 예를 들어 일부 아동들은 주도적으로 놀이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다른 아동들은 친구들이 리드하는 방식으로 놀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각 아동의 놀이 특성은 개인차가 있으며, 이를 고려한 맞춤형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1.4. 또래 관계
이**의 또래 관계는 원만한 편이다. 이**는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아는 편이지만,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있다. 특별히 친한 친구가 없고 남자친구들, 여자친구들과 모두 잘 어울리는 편이다. 하지만 친구들이 이**의 물건을 만지거나 챙겨주려하면 싫어하며, 한줄서기를 할 때도 친구들이 이**의 어깨를 잡는 것을 싫어해 항상 맨 뒤에 선다. 이**는 친구들과 잘 노는 편이지만, 때때로 이유없이 성질을 내는 경우가 있다.최**의 또래 관계는 원만한 편이다. 최**는 어린이집에 처음 왔을 때는 친구들에게 관심은 보였지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몰라 혼자서 놀이를 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적응 후에는 친구들에게 쑥스러워하면서도 다가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친구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신체적으로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할 때는 주로 남자친구들과 놀이하고, 역할놀이를 할 때는 주로 여자친구들과 자주 놀이하며 여자친구들이 놀이를 리드하는데로 따라간다. 특별히 친한 친구는 없고 여러 친구들과 잘 노는 편이다.
1.1.5. 건강 상태
이**의 건강 상태에 대해서는 "양호한 편인데, 감기가 오기 시작하면 주로 열이 많이 나고 기관지 쪽으로 잘 와"로 언급되었다. 부모는 "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이라고 말하며 걱정하고 있었다. 그리고 "편도선염 때문에 열이 날 때가 가끔 있으니, 소리를 많이 지르거나 울었을 때에는 꼭 말씀해주세요"라고 교사에게 요청했다. 교사는 이**의 건강 상태에 대해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지만, 감기와 편도선염으로 인한 건강 문제가 간헐적으로 있다고 보았다.최**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아픈 곳은 없고 감기에 주지적으로 걸리는 것 같습니다"라고 언급되었다. 부모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좋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1.2. 최**
1.2.1. 성격
최**의 성격은 호기심이 많고 적극적인 편이다. 부모에 따르면 하고 싶은 일이나 호기심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원하며 승부욕이 있어 처음으로 하거나 남보다 먼저 하기를 원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는 편이라고 한다.
교사 관찰에 따르면 최**는 명랑하고 쾌활하며 잘 웃는 편이고 해맑은 편이다. 그러나 때로는 쑥스러움을 많이 타는 모습도 보인다. 활발하고 적극적이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지루해하는 편이다. 또한 감정 기복이 큰 편이어서 자주 울먹이며 이야기하거나 짜증을 내기도 한다.
이처럼 최**는 호기심이 많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때로는 쑥스러움을 보이며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다. 이러한 성향들은 최**의 원활한 어린이집 생활과 또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2.2. 생활 습관
최**의 생활 습관은 다음과 같다.
최**는 저녁에 자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규칙적인 편이다. 또한 집에서 식사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