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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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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관 및 이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
1.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3.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1.4.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조직화와 적응
2.2. 동화와 조절, 평형
2.3. 인지발달단계의 특성
2.4. 관련 영유아교육 활동

3.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3.1. 생태학적 모델
3.2. 교육 원리: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 전략
3.3.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육 활동

4.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4.1. 근접발달영역
4.2. 비계설정
4.3.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
4.4. 협동학습
4.5. 비고츠키 이론을 활용한 영유아 교육 활동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관 및 이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

본인은 현재 익산시에 위치한 심리상담 센터에 근무하며 학교, 기관 등에서 의뢰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출강 수업을 진행한다. 이 중 센터 내에서는 자폐스펙트럼 같은 특수아동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매주 본인이 맡은 내담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이끌어 나갈 때마다 '인지'에 대한 중요성을 느낀다. 막상 진행하고자 했던 프로그램의 내용 중 내담자가 연결하지 못하는 혹은 아예 이해하지 못하는 자극들이 존재하며 중심 동작을 위해 앞서 단계적인 세부 동작을 학습함에도 불구하고 단순 동작만을 기억하고 이를 적절한 대상에게 적용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 아동 또한 수업에 앞서 특정부분에서 '인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단순한 동작, 사회적 의사소통, 추상적인 사고 등에 어려움이 따른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본인이 중요하게 다루는 인지를 중점으로,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교육관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다루고자 하며, 이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피아제는 아동의 마음이 어른 마음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주장하였으며 어른에게는 자명한 문제를 아동은 심하게 비논리적인 방식으로 추론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이는 특수성을 띤 아동 뿐 아닌 모든 일반적 아동에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며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교육활동을 진행하되, 퍼즐에 짜인 그림처럼 맞춰나가는 것이 아닌 모든 아동이 각기 다른 새로운 퍼즐을 만들어 나간다고 보고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참고해 재료를 준비해나가는 것이 본인의 교육관을 설명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1.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인지발달은 일련의 명확한 시기와 단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사고에 의존하며, 인지과정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은 도식, 조직화와 적응, 동화와 조절, 평형이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으로,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를 의미한다. 도식은 생리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지만,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정신적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조직화는 인간이 성숙해가는 과정에서 서로 구별되는 감각 정보를 상호 관련시키면서 상이한 도식을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 자극에 반응하면서 이미 형성된 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이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에 동화시킬 수 없는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평형은 사물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기울지 않은 안정된 상태를 의미한다.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를 일관성 있고 안정된 행동양식으로 조직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 때 개인의 심리구조는 평형을 잃어버리지만, 다시 평형화되면 더 높은 차원의 심리구조를 획득하게 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출현하고 변화하는 정신적 과정과 산물을 연구하는 분야로, 인간의 사고가 인간 정서와 행동의 결정인자라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이 이론은 네 가지 주요 단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성된다.


1.3.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다양한 생태계 요인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론펜 브루너는 1917년 러시아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민 온 심리학자로, 코넬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에서는 아동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더 넓은 사회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즉, 아동의 발달은 단순히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환경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미시체계(가정, 학교 등), 중간체계(가정과 학교의 관계 등), 외체계(부모의 직장, 지역사회 등), 거시체계(문화, 이데올로기 등), 그리고 시간체계(시간적 변화) 등 여러 층위의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환경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에 기반하여, 브론펜 브루너의 이론은 교육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교육은 단순히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 지역사회, 더 넓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는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체계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1.4.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 문화적 영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부모,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근접발달영역이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과 도움을 받아서 해결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영역을 말한다. 즉,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라도 교사나 부모, 또래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때 교사나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데, 그들은 비계설정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


참고 자료

David G. Myers,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제 13판」, 시그마프레스, 2022, p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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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아동의 세계」,양서원,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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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복희,「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교문사,1989.
아동발달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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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영주,‘비고츠키(Vygotsky) 이론으로 접근한 국악 창작 수업 비계설정 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2010, 9~16p
박한솔, ‘비고츠키 교육 심리학을 적용한 즉흥연주 지도방법의 가능성 모색 -재즈 전공 고등학생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25~2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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