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산업심리학 훈련과 교육 방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 및 훈련 방법
2.1. 직장 내 방법(OJT: On the Job Training)
2.2. 직장 외 방법(OFF-JT: Off the Job Training)
2.3. 자기주도 방법
3. 사례 연구
3.1. 멘토링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회사 생활과 같은 조직 생활의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은 이미 학습된 지식과 기술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직무수행의 성과는 학습된 경험의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해 기존의 지닌 지식으로는 성과를 낼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필요성이 생긴다. 어떤 문제를 당면했을 때 지혜롭게 업무를 해결하여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나 자신에게 맞는 훈련 및 교육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2. 교육 및 훈련 방법
2.1. 직장 내 방법(OJT: On the Job Training)
직장 내 방법(OJT: On the Job Training)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속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직무에 관한 구체적 필요 지식과 기술을 개별 지도를 통해 습득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는 훈련 방법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장점으로는 훈련이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며 실제적이라는 점, 실시가 직장 외 방법보다 용이하다는 점, 상관이나 동료 간 이해와 협동 정신 강화, 직장 내에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훈련과 업무의 병행이 가능하다는 점, 교육 방법 개선이 쉬워 구성원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는 훈련이...
참고 자료
강현식(2019), ‘한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심리학 공부’, 메이트북스
위더스 평생교육원, 산업 심리학 교안
장경은외 독학학위연구소,‘시대에듀 독학사 산업 및 조직심리학’, ㈜시대고시기획
네이버 지식백과, 훈련 , HRD 용어사전, (사)한국기업교육학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79115&cid=51072&categoryId=51072
박종희, <기업의 효율적인 인사관리>, 한국경제연구원, 2017
이상호, <실무 중심 산업훈련론>, 나남출판, 2019
조승환/김호철. <현장 중심 산업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사례연구>, 한국산업협력학회, 2021
<산업심리학>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