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병동사례별 질향상 프로젝트
1.1. 주제선정 근거
신기능이 감소하게 되면 칼슘과 인의 불균형이 초래되게 된다. 이에 따라 심혈관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의 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많은 투석환자가 입원한 신장내과에서 복약 및 식이교육을 통한 칼슘-인의 균형유지가 중요한 개선활동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2. 현황파악
현황파악은 신장내과 환자의 혈청 내 칼슘과 인의 충족률을 알기 위해 혈청 칼슘과 인의 곱이 55mg2/dl2 보다 미만인 환자의 비율을 측정하여 질향상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이다. 현재 지표확인 및 목표설정 측정지표 혈청 칼슘과 인의 충족률 (혈청 칼슘과 인의 곱이 55mg2/dl2보다 미만인 환자의 비율) 현재수준 83.9% 목표지표 90 % 현재 혈청 칼슘과 인의 충족률의 수준은 전체 환자의 85%이며 목표지표는 개선 활동 전 혈청 칼슘과 인의 충족률보다 5% 증가한 전체환자의 90% 수준까지 끌어 올리는 것이다."
1.3. 원인분석
원인분석을 한 결과 4가지의 원인이 발견되었다"이다. 첫째, 칼슘과 인의 대사장애에 대한 지식부족, 둘째, 식이조절 미흡, 셋째, 부적절한 약 복용이 그 원인으로 나타났다"
1.4. 활동내용
1.4.1. 칼슘과 인의 대사장애 지식부족
신기능이 감소하게 되면 칼슘과 인의 불균형이 초래되게 된다. 이에 따라 심혈관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의 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많은 투석환자가 입원한 신장내과에서 복약 및 식이교육을 통한 칼슘-인의 균형유지가 중요한 개선활동이라고 판단했다.
서00씨는 혈액 내 인의 역할을 잘 알고 있지 못했으며, 인 조절을 위해 처방된 약물을 잘 복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인 조절을 위해 식이 조절을 해야한다고 교육했던 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콩팥기능감소로 인이 배설되지 않아 혈액 내 인 상승, 인이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이 감소, 뼈 속의 칼슘이 빠짐에 따라 뼈가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칼슘과 인의 농도를 유지하고, 복약 및 식이습관을 통한 칼슘과 인의 균형 유지가 필요하다.
1.4.2. 식이조절 미흡
식이조절 미흡"이다.
혈액투석환자의 경우 신기능 감소로 인해 칼슘과 인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심혈관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의 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원의 질향상 프로젝트에서는 복약 및 식이교육을 통한 칼슘-인의 균형유지가 중요한 개선활동으로 선정되었다.
식이 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곡류(현미, 검정쌀, 녹두, 팥), 감자, 토란 등의 주식류와 생선통조림, 건오징어, 건멸치 등의 어육류, 우유,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말린과일, 견과류 등이 있다. 이러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저인산 식이요법을 시행하여 혈청 내 인의 농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혈액투석환자의 경우 투석 시마다 모니터링하여 식이교육의 실천 여부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교육 후에도 환자의 혈청 칼슘과 인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반복 교육을 실시하여 칼슘-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4.3. 부적절한 약 복용
부적절한 약 복용은 투석환자의 칼슘과 인 균형 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투석환자들은 처방된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칼슘과 인의 수치가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지 못할 수 있다.
투석환자들은 인을 낮추기 위해 처방된 인 결합제(포스레놀, 포스빈 등)를 식사 중 또는 직후에 복용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칼슘 보충제(칼시오, 씨씨본 등)도 식후 복용해야 하나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칼슘과 인의 수치가 적절히 조절되지 않아 골 건강 문제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투석환자의 부적절한 약물 복용 행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처방된 약물의 복용 방법과 중요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투석 시마다 환자의 약물 복용 상황을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교육 및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들의 관심과 지지도 중요하므로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5. 프로젝트 기간 및 기대결과
프로젝트 기간은 2020년 11월 10일부터 2021년 2월 10일까지 약 3개월이다"" 개선활동 전 혈청 칼슘과 인의 충족률은 평균 85%였으며, 개선활동 후 1월에는 90%까지 상승하여 목표치인 90% 이상을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혈액투석환자의 칼슘-인 균형 개선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1.6. 자료수집 방법
자료수집 방법"은 수집개요, 수집방법, 자료출처, 수집기간, 자료수집 담당자 등을 포함하고 있다.
수집개요에서는 혈청 칼슘-인 충족률을 수집하고자 함을 확인할 수 있다. 수집방법은 EMR 차트 리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출처는 EMR 통합검사결과 조회이다. 수집기간은 20.11.15~21.01.25이며, 자료수집 담당자는 신장내과/인공투석실 QI 팀원이다.
이를 통해 신장내과 환자의 혈청 내 칼슘과 인의 충족률을 파악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1.7. 개선활동 전후 결과
개선활동 전 혈청 칼슘-인 충족률의 변화를 보면, 8월에는 84%, 9월에는 86%, 10월에는 85%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환자의 평균 85%수준으로 목표치인 90%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개선활동 후 혈청 칼슘-인 충족률의 변화를 보면, 11월에는 85%, 12월에는 87%, 1월에는 90%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선활동 전 혈청 칼슘-인 충족률의 평균이 85%였던 것이 개선활동 후 87%로 2% 상승하였으며, 목표치인 90%를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복약 및 식이교육을 통한 칼슘-인의 균형유지 개선활동이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1.8. 향후 계획
향후 계획으로는 전체환자대상 교육, 지속적인 Lab결과 모니터링, 칼슘과 인 수치 높은 환자 대상 반복 및 집중 교육이 있다"" 전체 환자를 대상으로 복약 및 식이교육을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환자들의 칼슘과 인 관련 지식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환자의 혈청 칼슘과 인 수치를 모니터링하여 언제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칼슘과 인 수치가 높은 환자들을 선별하여 개별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혈청 칼슘과 인의 충족률을 목표치인 9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자 한다"".
2. 노인기의 영양관리
2.1. 노인기 변화에 따른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
2.1.1. 노인기
노인기는 만 65세 이상의 연령층을 말한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노인기에는 신체적인 능력이 서서히 저하되고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하며, 사회 · 경제적으로 위축되기 쉽다. 노화의 징후는 우선 외형적으로 나타나며, 신체적 내부기능과 감각기능에서도 여러 가지 노화현상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지능, 언어 등의 인지적 특성에서도 변화가 나타난다. 노인들의 경우 미각 감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