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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대한 개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는 이상적인 복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근거한 행동 실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을 개인, 환경, 가정, 단체 등 사회 시스템을 넘어 국가를 최종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 전문가이다.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사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서비스를 사회복지 분야로 옮기는 작업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의 임무와 가치 실현 능력이 영향을 받는 인간과 사회 환경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사는 그 일의 중심이며, 사회복지 실천의 최전선은 고객을 치료하는 사람이 바로 사회복지사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실무에서도 사회복지사는 고객인 클라이언트와 대면하는 사람이지만 일반적인 인간관계와는 다르다는 점이 특징이다.
1.2. 일반적인 인간관계와의 차이점 설명 필요성
일반적인 인간관계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필요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단순한 대인관계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전문성, 권위성, 공적 성격 등 일반적인 인간관계와는 구분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는 관계 형성의 동기나 목적이 다양하고 비공식적이지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문제 해결을 위한 공식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일반인은 자신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관계를 맺지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공적 절차와 전문성에 따라 관계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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