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QPS 연간 사업 계획 (요양병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2.26
1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QPS 연간 사업 계획 (요양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요양병원 질향상 및 환자안전 사업계획
1.1. 사업 목적 및 우선순위
1.2. 활동 영역 및 업무 절차
1.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
1.2.2.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및 시행, 평가
1.2.3.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
1.2.4.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 구축
1.2.5. 환자안전 기준 준수
1.2.6. 질 향상과 환자안전 지표선정 및 관리
1.2.7.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리
1.2.8. 환자와 보호자의 환자안전 활동참여
1.2.9. 질 향상과 환자안전 교육 및 정보공유
1.3. 주요 사업 내용
1.4. 주요 사업 세부 내용
1.5. 사업 평가
1.6.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연간 활동 계획서
1.7.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소요 예산

본문내용

1. 요양병원 질향상 및 환자안전 사업계획
1.1. 사업 목적 및 우선순위

이 사업의 목적은 00요양병원의 의료와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질 향상 및 환자 안전을 위해 지속적, 체계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요양병원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매년 요양병원의 사업계획과 의료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활동의 방향을 우선순위에 기초하여 선정하고 관리한다. 우선순위 선정 기준으로는 요양병원의 미션과 비전과의 연관성, 고위험, 다빈도, 문제발생 가능성의 높은 사안과의 연관성, 환자안전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안과의 연관성, 개선 활동이 용이한 내용과의 연관성,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사안과의 연관성, 국내 인증기준이나 적정성 평가 관련 지표를 고려한다.


1.2. 활동 영역 및 업무 절차
1.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은 요양병원 전반의 서비스 질 향상 활동과 환자 안전 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요양병원 차원의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활동을 기획, 통합, 조정,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조직문화의 변화를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위원회는 병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진료부서, 간호부서, 진료지원부서, 행정부서의 책임자를 포함하여 5명 이상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의료 질 향상 활동 및 환자안전체계 구축과 운영,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시행 및 평가, 환자 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 환자 안전사고의 보고 체계 구축과 활성화 등을 의결한다.

위원회는 분기별로 정기 회의를 개최하며, 필요시 수시로 임시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의결 시 가부동수인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의결 사항은 해당 부서에 통보되고 공유된다.

이와 같이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를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요양병원의 전반적인 의료 질과 환자 안전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다.


1.2.2.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및 시행, 평가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및 시행, 평가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질 향상을 위하여 적합한 활동방법과 질 향상 우선순위를 선택하여 주제로 선정하고, 이에 따른 질 향상 활동을 시행하여 얻은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유지, 관리하는 것이다.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및 시행, 평가 추진 근거는 요양병원 인증기준 7.3 '질 향상 활동'과 관련 위원회인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이다.

부서 QPS 활동 계획은 당해 연도 질 향상계획에 따라 부서 또는 팀에서 수행할 질 향상 개선활동을 계획하며, QPS 위원회에서 결정하여 Top-down 방식으로 운영된다. 작성된 계획서는 요양병원의 우선순위 선정 근거에 의해 QPS 위원회에서 심의 및 의결 후 위원장이 최종 승인한다.

QPS 활동은 PDCA 방법을 적용하여 목표설정(Plan), 개선활동(Do), 점검(Check), 결론 및 제언(Act)의 과정으로 수행된다.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제출하여 진행된 사항을 점검하고, 최종보고서는 QPS 위원회 및 위원장에게 보고된다. 또한 QPS 활동 결과 발표를 통해 다양한 사례를 전 직원이 공유하고 우수 사례에 대한 표창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질 향상 활동을 수행하여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과 환자안전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1.2.3.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양병원에서는 환자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한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 및 개선활동을 통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먼저,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를 마련하여 근접오류, 위해사건, 적신호사건 등 각 유형별로 체계적인 보고 절차를 정립해야 한다. 근접오류의 경우 부서장에게 보고 후 QPS 담당자에게 서면으로 보고하고, 위해사건은 이사장과 부서장에게 보고 후 QPS 담당자에게 서면으로 보고한다. 적신호사건은 즉시 이사장과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