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식산업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1.1.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2.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른 시장 변화
1.3. 간편식·밀키트 등 집밥 수요 증가
1.4. 온라인유통 시장의 다양화
1.5. 서비스 디지털화와 4차산업기술 활용
1.6. 정부와 업계의 협력 강화
2. 외식경영관리 효율화와 문제점
2.1. 경영구조의 현상
2.2. 경영효율화 방식
2.3. 경영관리상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3.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3.1. 프랜차이즈 사업의 개요
3.2. 국내 및 국외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3.3.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 및 현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1.1. 현황 및 문제점 분석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인해 외식업을 중심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2020년 상반기 가계 외식지출이 전년 대비 10.4% 감소하는 등 외식수요가 크게 감소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식업 매출 저하와 일회용기 사용 증가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둘째, 외식시장은 온·오프라인 경계가 모호해지고 업종·업태 간 영역이 파괴되는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는 기존의 B2C 중심에서 B2B2C 및 O2O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배달 플랫폼 시장의 급성장, 간편식 시장 확대, 서비스 디지털화 등 코로나19 이전부터 예측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셋째,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한 외식산업에서 과도한 경쟁과 무분별한 브랜드 확장, 부실 가맹본부의 난립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가맹본부의 경영관리 미흡, 국제화 역량 부족, 산업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넷째, 외식산업의 특성상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증가로 외식업계 종사자들의 이직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외식산업의 열악한 근로환경과 낮은 처우로 인해 우수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섯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외식업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어 서비스업과 소매업 등 다른 분야로의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경쟁력 있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산업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환경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외식업계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른 시장 변화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른 시장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기업의 경영활동이나 소비행태가 변화하면서 외식시장은 대면서비스 수요 급감, 위생·안전 우선으로 인한 전통 식문화 붕괴, 일회용기 사용증가로 환경오염 심각 등 시장변화에 적응 못한 사업과 사업자의 몰락으로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반면 배달 플랫폼 시장 급성장, 간편식 시장 성장, 서비스 디지털화 등 코로나 이전부터 예측된 트렌드들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현재의 외식시장은 온·오프라인 경계가 모호해지고, 업종과 업태간 영역이 파괴되는 등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이러한 뉴 노멀 시대에서 외식업계는 Back to Basic, 외식 서비스 상품의 다양화, 식재료 소싱의 현지화, 서비스 디지털화 및 4차산업기술과 고객의 경험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 배달, 테이크아웃, HMR, 밀키트, 도시락, 반찬, 야식 등 보다 다양화되고 있는 상품에 주목하고, 배달 전성시대에서 창업비용이 낮은 공유주방 활용도 고려해야 하며, 지속가능한 로컬푸드시스템 구축 역시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3. 간편식·밀키트 등 집밥 수요 증가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도 간편식·밀키트 등 집밥 성장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52시간 근무제 영향 등으로 집밥 소비는 꾸준히 늘면서 코로나 종식 이후 성장 속도는 지금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언론 등 미디어에서도 집밥에 대한 강조, 응용에 대해 확대하고 있고 소비자의 심리 또한 집에서 직접 요리하여 가족 또는 혼자서 식사하는 방법에 대해 공감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전문가들도 3인 이상 가구는 밀푀유 나베 등 이색 메뉴의 냉장 간편식을, 1인 가구는 건강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냉동 도시락이 각광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맞춰 패키지 역사 변화가 이뤄져야 하는데, 단순 소포장을 늘리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산지에서 간편식 제조할 수 있도록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 구조 변화와 유통 역시 간편식 상품군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도 언급하고 있다.
1.4. 온라인유통 시장의 다양화
온라인유통 시장의 다양화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산업의 중요한 변화 추세 중 하나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기업의 경영활동과 소비행태가 큰 변화를 겪으면서, 식품·외식산업계의 온라인 소비패턴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에 따른 가정 내 소비 증가로 농수축산물의 신선식품, 간편식, 배달음식 등의 온라인 거래가 크게 늘어났다. 또한 외식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배달앱 등 온라인 플랫폼 서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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