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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사 세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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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사 세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과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1.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5.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8. 융합 과학 탐구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 생명공학과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2.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3. 지구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4. 생명과학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5. 일본어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8. 정보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3. 경영학과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3.1. 경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2. 독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3. 한국 지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4. 진로와 직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5. 영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6. 영어 독해와 작문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7. 환경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8. 확률과 통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9. 과학 탐구실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본문내용

1. 화학과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1.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주기율표를 배우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학생의 호기심이 유발되었다. 도서 '사라진 스푼(샘 킨)'을 읽으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였다. 전형 원소들은 이온화 에너지, 이온 반지름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지만, 전이 금속의 경우 3d, 4s 오비탈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뚜렷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비교하여 설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주기율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화학에 대한 학생의 호기심이 많고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유의미한 학습을 통해 고난도 문제까지 유연하게 해결해냈다. 이온결합 화합물의 경우 결정을 형성할 때 방출하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단단히 결합한 고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본-하버 회로와 마델룽 상수를 이용하여 이 격자 에너지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친구들의 질문에 논리적으로 잘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1.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은 다음과 같다.

생명 현상을 분석하고 알아가는 데에 관심이 뚜렷한 학생으로 내분비계, 기관계 간의 상호작용 등 인체생리에 관련된 수업에서 뛰어난 학습 참여도와 성취를 보인다. 과학 탐구 보고서 작성 수행평가에서 자가면역질환이 감염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감염미생물 중 자기 세포와 매우 유사한 단백질이 존재해 이들의 제거 과정에서 자기 세포를 항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 점을 통해 우수한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관찰하였다.""


1.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유전 현상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생명과학Ⅰ 과목에서 탁월한 학업 성취를 보였다. 유전 단원을 학습한 이후 유전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생명과학 기사를 찾아 정리하고 분석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대사와 후성유전학' 기사를 선정하여 유전 현상에서 DNA의 유전 정보뿐만 아니라 유전자의 발현 정도가 생명 현상을 조절하며 후성유전학이 질병 치료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유전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DDT의 후성 유전적 영향'이라는 주제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DDT에 의한 특정 유전자의 메틸화가 비만을 유발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진취적인 자세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생명과학Ⅰ 과목에서 학생은 유전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주제에 대한 탐구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며 우수한 학습 태도와 성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1.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몰농도, 몰랄농도, 퍼센트농도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농도의 용액을 제조할 수 있다. 식초 속 아세트산의 함유량을 알아내는 실험에서 적정 시 이상적인 종말점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교사에게 질문하였으며, 뷰렛에서 떨어지는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의 양을 통제하기 위해 뷰렛 꼭지를 세심하게 조절하였다. 아스피린 합성실험에서 살리실산과 아세트산 무수물에 반응시킨 후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여 반응하지 않고 남은 살리실산과 생성물인 아스피린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해 보았다.


1.5.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보어 원자모형의 양자수 n에 따른 수소 원자 에너지 준위실을 일 전자 원자나 이온의 전자가 원운동을 했을 때 각운동량이 양자화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보어 식을 직접 유도하여 리드버그 상숫값을 비교함으로써 과학적 사고 과정을 시도하여 학문의 폭을 넓혀나갔다. 탄화수소 중 알켄의 입체 이성질체 중 트랜스와 시스 학습에서 수소가 아닌 세 개 또는 네 개의 치환기가 결합하여 있는 경우에 어떻게 구분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조사 활동을 하여 치환기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체계를 통한 EZ 이성질체의 개념을 소개했다. 3d 오비탈을 채우기 시작하는 첫 주기 전이 금속의 전자를 배치하여 성질을 예상해 보고 리간드와 배위결합을 하는 팔면체 착화합물의 성질을 설명하기 위한 결정장이론, 분광학적 계열을 바탕으로 고 스핀, 저스핀 화합물의 전자 배치를 비교했다. 또한, 활발한 d-d 전이를 통해 특정한 색을 띠는 전이금속화합물의 광학적 성질과 상자성과 반자성의 자기적 성질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화학반응의 무기촉매로 활용되는 전이 금속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이를 활용하여 환경오염 물질 흡착 기술과 같은 친환경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자 하는 진로 분야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1.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화학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직관적 사고를 바탕으로 응용된 문제를 막힘없이 풀었으며, 주변 친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이다. 화학평형 단원에서 평형상수와 반응지수를 비교하여 평형 이동 방향을 예측하는 점에서 흥미가 유발되었고, 과학적 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엔트로피와 깁스 자유 에너지'를 제시했으며, 깁스 자유 에너지 그래프로부터 평형 상태와 자발적인 방향을 추론하는 모습에서 깊이 있는 이해와 과학적 문제 해결력이 돋보였음이다.

간이 열량계로부터 반응열을 계산하고 열역학 화학반응식을 정확하게 제시했으며, 헤스 법칙을 통해 실험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화학반응의 반응 엔탈피를 추론하는 일련의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냈다.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세포호흡과 광합성 단원을 학습한 후 생명체 스스로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태양에너지를 활용하는 광합성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이용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였다. 광합성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수소전지에 사용할 친환경 수소를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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