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회 구성원에 대한 교육은 시대에 존재한 패러다임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거쳐 왔고, 현대는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기회의 평등을 확대하고 공학적인 매체와 양방향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보편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쇄물, 방송, 영상물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는 형태의 교육'이라고 정의되는데, 원격교육은 최초로 1833년 스웨덴에서 작문교육을 우편을 매체로 실시함으로써 시작되었고 한국엔 1950년대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활용해 실시되었다. 현대엔 대부분의 원격교육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원격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비대면인 상태로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본질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효율적인 교육체제와 그것을 실현시키는 구성요소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으며 원격교육의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분석 결과에 따른 적합한 교과목 기획의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2. 원격교육의 발전과 특성
2.1.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2.1.1.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은 제1세대 원격교육으로, 우편 제도와 인쇄 교재를 이용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주로 실용적인 기술 교육이나 성인 보완 교육 형태로 시작되었고, 이후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에게 대안 교육으로 제공되면서 발달하였다. 이러한 1세대 원격교육의 주요 기술에는 인쇄 교재와 코스 안내서가 있었으며, 코스 안내서는 부재중인 교수자와 독립적인 학습자 간의 대화적 접근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장점은 쉽고 간편한 사용, 친숙한 매체 활용, 저렴한 비용 등이었지만, 정적인 표현과 일방적인 상호작용, 언어능력에 따른 성취도 차이 등의 단점도 있었다.
2.1.2. 대중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대중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은 제2세대 원격교육이 해당한다. 공학 기술로는 대중매체, 방송 매체가 사용되었다. 1930년대 초부터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된 제2세대 원격교육은 근대적 의미의 원격교육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1세대 원격교육에서 이용한 우편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원격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대량의 값비싼 매체를 제작해서 교실에 확산했고 코스 개발팀은 교재 제작을 위해서 이전보다 완벽한 제작팀으로 규모가 성장하게 되었다. 제작 비용이 높아지면서 대규모 학습자들이 요구되었고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코스 프로그램 판매를 위한 시도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전 1세대 우편통신제도 기술을 통한 원격교육인 저렴한 비용과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속도가 느렸고 개별적이라는 정보전달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제2세대 원격교육부터는 대중매체를 이용하게 되면서 대량의 정보를 다수 학생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원격교육의 장점은 대량성, 신속성, 동시성, 시청각적 전달, 현실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시간적 제약, 상호작용성의 제약이 나타나며 대중 지향성, 개별화 제약, 수동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2.1.3.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육
제3세대 원격교육에서는 비디오와 오디오 텔레컨퍼런싱 상호작용 능력, 컴퓨터 매개 통신을 이용한 원격교육이 이루어진다. 빠르게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의 원격교육 단점이었던 면대면 상호작용을 보완할 가능성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제3대 원격교육 시스템에서는 개별 학습자, 학습집단 구성원인 학습자들은 지식의 창출과 재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근거로 학습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학습자 지식 구성이 내용, 과제, 프로젝트 협상과정에서 나타나고 토론, 협동 프로젝트, 지원중심 교과과정 또는 문제 중심 교과과정을 설계하여 정교화 한다.
이러한 원격교육의 장점은 의사소통이 편리하고 다양한 협력학습지원이 이루어진다. 또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고 멀티미디어와 디지털화,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적 제한이 있고 교수자와 학습자가 테크놀로지를 유창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잘못된 정보가 범람하면서 잘못된 개념이 형성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2. 원격교육의 특성
2.2.1. 개별화
원격교육의 대표적인 특성 중 하나인 '개별화'는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춰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원격교육이 기존의 교실 수업과 구분되는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개별화된 원격교육은 학습자의 수준, 흥미, 학습 패턴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와 학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 학습 과정에서도 자신의 속도와 특성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원격교육 환경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개별화된 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게 된다. 온라인상에서 학습자의 행동 패턴과 학습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자료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와 참여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개별화된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 학습자의 요구사항과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의 주도성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