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지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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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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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지휘 통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개요
1.1. 간호관리의 개념과 기능
1.2. 간호관리 과정

2. 기획
2.1. 병원 및 간호부의 사명과 비전
2.2. 병원 및 간호부의 관리 목표와 사업계획

3. 조직
3.1. 병원 및 간호부 조직도
3.2. 간호부 위원회
3.3. 간호관리자의 직무기술

4. 인사
4.1. 간호인력 예측 및 관리
4.2. 간호인력 채용 및 오리엔테이션
4.3. 성과관리 및 간호인력 개발
4.4. 기록 및 보고

5. 지휘
5.1. 병원 내 갈등 유형 및 관리 전략
5.2.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개발 방안
5.3.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증진과 권력 유형

6. 통제
6.1. 간호표준 확인
6.2. 간호부서 기록지 및 보고서
6.3. 간호부서 질관리 활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개요
1.1. 간호관리의 개념과 기능

간호관리의 개념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간호관리는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간호직원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고 감독하는 과정이다. 간호직원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부여하고 이끄는 것이 핵심이며, 구성원의 동기를 높여 조직 목표 달성을 도모한다. 따라서 간호관리의 핵심기능은 조직의 목적과 직원의 목적 간의 조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간호관리의 활동으로는 지시, 명령, 업무 조사 및 확인, 업무 집단의 조화 도모, 동기부여 등이 있다. 지시는 구두지시와 서면지시로 구분되며, 명령은 상관이 부하직원에게 특정 방식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업무수행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정해주거나 교정해주는 활동과 구성원이 함께 조화롭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구성원의 동기부여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간호관리는 간호직원이 조직의 목표 달성에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이끌고 감독하는 과정으로, 조직의 목적과 구성원의 목적을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다.


1.2. 간호관리 과정

간호관리 과정은 간호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로, 간호관리자가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간호관리 과정은 크게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5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기획 단계는 간호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간호부의 사명과 비전을 정의하고, 이에 기반하여 당해 연도 관리 목표와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한다. 이는 향후 수행해야 할 간호활동의 기준이 된다.

다음으로 조직 단계는 간호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간호부의 조직도를 수립하고, 간호 관리자의 직무와 책임을 명확히 정의한다. 또한 간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간호부 내 다양한 위원회를 운영한다.

인사 단계에서는 간호조직의 인적자원을 관리한다. 간호인력 수요를 예측하고, 간호사 채용 및 오리엔테이션, 성과관리, 교육훈련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간호기록 및 보고 체계를 구축한다.

지휘 단계는 간호조직 내 구성원들의 행동을 이끌어내고 동기부여하는 과정이다. 간호관리자는 갈등 관리, 리더십 개발, 간호사 임파워먼트 증진 등의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낸다.

마지막으로 통제 단계에서는 간호실무의 표준을 확인하고, 간호기록지 및 보고서를 점검한다. 또한 간호부서의 질 관리 활동을 통해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이와 같이 간호관리 과정은 순환적이며 상호 연관된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의 활동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간호조직의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통합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2. 기획
2.1. 병원 및 간호부의 사명과 비전

병원의 사명은 "생명존중의 정신으로 최상의 진료, 연구, 교육을 실현하여 인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병원의 비전은 "최상의 진료로 신뢰받는 병원,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병원, 끊임없는 도전과 창의로 앞서가는 병원,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자부심을 갖는 병원"이다. 병원의 경영이념은 "건실한 경영으로 성장, 발전하는 병원, 평생을 몸담고 개인의 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병원, 고객을 우선하는 경영"이다. 병원의 행동원칙은 "나눔과 배려, 정직과 신뢰, 공동체 중심 사고, 미래지향"이다.
간호부의 사명은 "인간을 존중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여 인류의 행복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간호부의 비전은 "전문간호를 수행하는 실력있는 간호부, 자긍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하는 간호부, 함께 일하고 싶은 신뢰받는 간호부, 혁신적인 간호경영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간호부"이다. 간호부의 행동원칙은 "탁월성, 소통과 협력, 정직, 환자안전, 창의성"이다.병원과 간호부는 사명, 비전, 경영이념, 행동원칙 등을 통해 의료기관으로서의 정체성과 간호부서로서의 특성을 정립하고 있다. 병원은 생명존중의 정신 아래 최상의 진료, 연구, 교육을 추구하며 지역사회와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간호부는 인간 존중과 최고 수준의 전문 간호 제공을 통해 인류의 행복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병원과 간호부는 각자의 비전과 행동원칙을 가지고 있다. 병원은 신뢰, 고객 우선, 직원 행복 등을 추구하고 간호부는 탁월한 간호 실천, 소통과 협력, 환자안전 등을 실천하고자 한다. 이처럼 병원과 간호부는 서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면서도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2. 병원 및 간호부의 관리 목표와 사업계획

병원의 관리 목표와 사업계획은 경영활성화, 고객 만족도 향상, 직원 만족도 향상 등이다. 경영활성화를 위해 수입 증가와 비용 절감을 추구하며,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간호부의 관리 목표는 간호 질 향상, 간호사 역량 강화, 간호사 동기 부여, 간호정보 체계 역량 강화, 고객 관계 증진, 병원 수익 기여 등이다. 이를 위해 간호표준화, 근거기반간호, 합리적인 경력개발 시스템 구축, 간호사 역량 강화 교육 등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2021년 병원 의료기관 인증평가 통과, 의료과오 예방, 부서원 간 신뢰 제고, VIP병동 운영 등의 간호단위 목표와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병원과 간호부의 구체적인 관리 목표와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다.

병...


참고 자료

김의숙 외 (2003), 한국 간호관리학, 대한간호협회 출판부
문희자 외 (1997), 간호관리학, 수문사
염영희 외(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에듀 문항평가개발위원회(2021), 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 핵심요약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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