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학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윤리경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1.1. 윤리경영의 개념
1.2. 윤리경영의 중요성
1.3. 윤리경영의 영향
1.3.1. 기업성과
1.3.2. 조직몰입
1.3.3. 직무만족
1.3.4. 조직시민행위
1.3.5. 고객만족
2. 윤리경영 사례 분석
2.1. 국내기업 윤리경영 성공 사례
2.1.1. 포스코
2.1.2. 유한킴벌리
2.1.3. 신세계
2.1.4. 국민은행
2.2. 국외기업 윤리경영 성공 사례
2.2.1. Johnson & Johnson
2.2.2. 파나소닉
2.2.3. 지멘스
2.2.4. 듀폰
3. 윤리경영 발전 방안
3.1.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윤리관 확립
3.2. 윤리위원회 전담조직 설치
3.3. 내부신고제도 활성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윤리경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1.1.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Ethical Manegement)이란, 경영활동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남기는 행위를 윤리적으로 행하라는 의미를 지닌다. 기업은 부의 창출 방법이 윤리적 규범의 테두리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조직에 관한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존'에 있으며 조직의 존재 가능성은 정당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조직은 존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당성을 중시해야 하는데 이는 '윤리경영'에 의해 가능해진다. 윤리경영이 '가치 있는 생존'을 목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 정당성을 갖춘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1.2. 윤리경영의 중요성
윤리경영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경영의 준수는 사회적 정당성 획득의 기반이 된다. 기업은 전체 사회의 일부분이며 기업의 역할이나 활동이 사회로부터 수용되어야 기업이 생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 즉,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준수해야 사회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둘째, 윤리경영의 준수를 통해 장기적인 면에서의 질적인 경영성과 혹은 조직유효성의 증대를 기할 수 있다. 윤리경영이 먼저 잘 지켜져야 건강한 경영이 이루어지고 결국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이는 조직의 목표와 성과, 구성원의 만족도까지 좋은 영향을 미친다.
셋째, 윤리경영은 조직구성원의 행동규범을 제시해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인간, 또는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구성원의 윤리적 성취감을 충족시켜 준다. 기업이 사회 속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시켜줌으로써 전체 사회의 이득이 되는 행위 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에도 올바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 간에 생길 수 있는 마찰이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넷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무절제하고 비윤리적인 방법에 의한 이윤추구 행위를 적절히 규제 혹은 순화시켜 준다. 비윤리적인 경영활동으로 사회적 신뢰와 평판이 실추되면 그것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며, 규제를 위한 각종 법규가 많아지게 될 것이다.
다섯째, 윤리경영은 사회비용의 증가, 이해관계자 집단의 압력 및 여론의 지탄을 예방할 수 있다. 양심적으로 경영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공해, 직업병, 교통 마비 등 추가적으로 사회의 자원을 소모하는 경우를 막을 수 있고, 깨끗한 경영을 통해 주변 압력에 있어서도 당당할 수 있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구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윤리경영의 영향
1.3.1. 기업성과
기업성과 부분에 대해 작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성과는 윤리경영이 기업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중 하나이다. 기업의 윤리적 행동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킨다. 이학종·이종건(2000)은 기업이 사회적 법규와 규범을 준수하고 경영이 윤리적으로 이루어질 때, 조직 구성원들은 보람을 느끼게 되고 그들의 직무몰입도가 강화되어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반면 기업경영의 비윤리성은 장기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손상되고 신뢰의 하락으로 인하여 불건전한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가 쉽게 회복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직한 경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숨기거나 부인함으로써 훨씬 어렵게 만드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기업 구성원과 고객을 존중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면 기업 성과가 나쁘게 나올 수 없다. 구성원이 기업으로부터 존중받는다는 것을 느낀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업무에 다 쏟을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로 이어질 것이다. 고객 또한 마찬가지이다. 기업이 구매 전부터 구매 후까지 일관된 행동을 유지하고 고객에게 최선을 다한다면 결국 기업의 제품을 다시 재구매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입소문으로도 기업을 많이 알릴 것이다.
따라서 윤리경영을 지키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1.3.2. 조직몰입
조직몰입이란 조직에 대한 개인의 동일시(identification)와 몰입(commitment)의 상대적 정도이다. 즉, 한 조직구성원이 자기가 속한 조직에 관해 얼마나 일체감을 느끼고 전념하느냐 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태도라는 관점에서 조직몰입은 직무 만족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으나 조직몰입은 직무나 직무의 관련 측면에 관한 반응을 의미하는 직무 만족과 달리 조직 전체에 관한 개인의 가정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포괄적인 개념이다. 또한, 직무환경의 변화에 따라 직무 만족 수준은 곧 변할 수 있으나 조직몰입은 쉽게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국내 연구들에서도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신철우(2006)는 리더의 윤리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향상됨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서균석‧박동진‧박찬관(1998)의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자의 대외적 윤리의식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학수‧정범구(2008)는 윤리적 리더십이 상사 신뢰를 매개로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규명하였다. 고성과 기업과 저성과 기업에 대한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및 차이를 검증한 조경훈‧박기찬(2008)의 연구에서는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윤리경영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의 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기업에 만족하기 때문에 조직 시민행동을 잘 지키게 되며, 기업으로부터 다른 것을 받지 않아도 그룹에 만족감을 느낀다. 이는 곧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윤리경영이 잘 되지 않는 기업의 경우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데, 이는 기업의 경영진이 윤리경영을 중요시하지 않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구성원들도 당연히 윤리경영을 따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부족하다면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몰입도 역시 낮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윤리경영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업일수록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윤리경영이 부족한 기업일수록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낮을 것이다. 이는 곧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기업들은 윤리경영을 통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를 제고함으로써 기업 성과 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1.3.3. 직무만족
직무 만족(Job Satisfaction)은 직무에 대한 직원의 만족도 표시로서 지각, 정서, 행동의 복합체이며, 구성원의 언행적 표현으로 유추되는 것으로 종합적인 개념이다. Locke(1976)는 직무 만족이란 자신의 직무나 직무 경험에 대한 올바른 평가에서 나타나는 성취감 또는 고요한 감정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자기 일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를 직무 만족이라 하고, 직무만족도의 수준이 높은 사람은 직무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직무에 대하여 불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은 직무에 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요소로는 직무 그 자체(work itself), 급여(pay), 승진기회(promotionalopprtunities), 감독(supervision), 동료(co-workers)등으로 크게 내재적, 외재적 직무 만족으로 분류되어 소개되고 있다. 내재적 직무 만족이란 직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이나 자아실현과 같은 느낌을 경험하는 것으로 직무의 난이도, 도전 정신,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 직무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가 주는 만족감이며 외재적 만족감은 조직, 동료들이나 상사로부터 주어지는 보상, 작업환경, 직무와 관련된 승진 등 직무수행의 결과에 따라 직무 외적으로 부여된 보상가치에 대한 만족을 의미한다.
윤리경영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 구성원들은 이러한 직무 만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기업으로부터 다른 것을 받지 않아도 자신이 속해 있는 그룹에 만족하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결국 윤리경영은 직무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1.3.4. 조직시민행위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에는 유익하나 공식적인 담당 업무도 아니고 적절한 보상도 없지만 각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지원 활동들을 의미한다. 조직시민행동은 전통적인 동기부여 방식과는 다르게 조직구성원들을 동기부여 하는 방법으로, 공식적으로 조직 내에서 보상되지 않고 강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조직을 유익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조직이 운영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혁신 및 유연성이 강조되면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시민행동에 주목하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공식적 직무 행동만으로는 조직성과나 조직 유효성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여 공식적인 직무 외의 행동이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윤리경영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에서는 조직시민행동이 잘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기업으로부터 다른 것을 받지 않아도 자신이 속한 조직에 만족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1.3.5. 고객만족
윤리경영은 기업의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업이 윤리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첫째, 윤리경영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신뢰도와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진다.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에게 신뢰를 주게 된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셋째, 윤리경영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불만과 불평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신속하고 공정한 문제 해결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윤리경영은 기업의 고객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이 윤리경영을 충실히 실천한다면 고객의 요구 충족, 기업 이미지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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