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그리고 해석학 이론을 정리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그리고 해석학 이론을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사회학의 특징
2.1. 사회학적 관점
2.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3. 기능주의 교육이론
3.1. 기능주의 이론의 정의와 특징
3.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주요 개념
3.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4. 교육의 사회적 기능
4.1. 사회화 기능
4.2. 선발 기능

5. 교육과 사회계층 재생산
5.1. 경제적 재생산론
5.2. 문화적 재생산론
5.3. 저항이론

6. 교육의 현장 사례
6.1. 사교육 없는 학교 실천 사례
6.2.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 교육의 체제와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초기 교육사회학은 교육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기능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점차 사회적 불평등, 문화 재생산 등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발전되어 왔다. 교육은 개인을 사회화하고 사회에 통합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육시스템을 통해 개인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교육사회학의 다양한 접근방법 중 기능주의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그 핵심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2. 교육사회학의 특징
2.1. 사회학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개인적인 경험이 전체적 사회 관계와 어떠한 연관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종합적인 학문적 접근을 의미한다"" 사회학적 관점을 갖는다는 것은 사회적 불평등, 저출산, 빈곤, 자살, 실업 등의 원인을 개인의 특성이나 노력 수준이 아닌 전체적인 사회체계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학적 관점은 개인의 경험과 사회구조적 요인 간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하여 사회현상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적 특성을 지닌다""


2.2.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거시적 접근은 사회를 개인과 별도로 존재하고 사회 나름의 실체를 갖는다는 가정 하에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사회 각 부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따라서 교육 현상도 사회 전체의 맥락에서 파악하며, 교육이 사회 유지와 발전에 기여하는 기능에 주목한다. 대표적인 거시적 접근이론으로는 기능주의와 갈등론이 있다.
반면 미시적 접근은 개인의 행위와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사회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교육 현상도 교육 주체들의 해석과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 현상학, 민속학 등의 이론이 미시적 접근에 해당한다. 이들은 거시적 접근이 간과했던 교육 현장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포착하고자 한다.""


3. 기능주의 교육이론
3.1. 기능주의 이론의 정의와 특징

기능주의 이론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꽁트와 스펜서에 의해서 이론의 기초가 형성되었다. 그 이후로 뒤르껨, 빠레토 등 인류학자 등에 의해서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면서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이후 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적 이론으로 정립될 수 있었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으로 사회화와 선발을 통해 각 부분이 전체 사회의 기능에 일부 필요한 활동,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사회화 기능이란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 그리고 사회적 규범을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화는 개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주체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를 하나의 생물체로 비유하는 관념으로 사회학이 성립 할 때부터 널리 퍼져 있었고, 기능주의 교육이론에서는 사회의 본질을 두고 상호 의존적 관계 또는 부분적 집합 체계로 보았다.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교해서 상호 의존적 여러 기관, 전체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는 하나의 질서로 보고 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로 보며, 기본적인 전제는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균형성과 동질성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어 각 요소가 상호 연관된 체계로서의 사회는 자기 규...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평생학습 사회를 위한) / 송영경 저 / 교육아카데미 /2013.10.20
교육사회학 / 김종두 저 / 교육과학사 / 2016.07.25.
교육사회학(학교 사회-문화분석) / 김병성 저 / 학지사 / 2017.02.15
교육사회학(개정판) / 이인원 권성민 외 2명 / 양성원 / 2021.09.01.
교육사회학/2019.05/ 건방진방랑자
https://leeza.tistory.com/5865?category=841083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주의이론/2013.10/아침이슬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TxEf&articleno=49&categoryId=0®dt=20131007092357
기능주의이론 갈등록적 교육이론
https://smartfeed.tistory.com/70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한준상저, ‘한국교육의 갈등 구조’,연세대학교출판부,1991.08.30.
김정호 저, ‘교육학개론’,문지사,1997.05.10.
김영봉 저, ‘신교육학개론’,서현사,2008.03.0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